散花落 삼보를 친견케 되었음을 찬탄하며 꽃을 흩뿌림
灌浴 Ⅱ Ⅰ引詣香浴篇 引詣香浴 淨路眞言 入室偈 Ⅱ加持澡浴篇 加持澡浴 沐浴偈
沐浴眞言 嚼楊枝眞言 漱口眞言 洗手面眞言 Ⅲ加持化衣篇 加持化衣 化衣財眞言
Ⅳ授衣復飾篇 授衣復飾 授衣眞言 着衣眞言 整衣眞言 Ⅴ出浴叅聖篇 出浴叅聖 指壇眞言
法身偈 散華落 南無大聖引路王菩薩 庭中偈 開門偈 Ⅵ加持禮聖篇 加持禮聖 普禮偈
普禮三寶眞言 普禮三寶 Ⅶ加持向筵篇 加持向筵 法性偈 掛錢偈 Ⅷ受位安坐偈
受位安坐偈 受位安坐眞言 茶偈
唵 曳二惠 吠魯佐那野 沙訶
법신게 에서 확인하였듯 영가 제위는 다겁생래의 번뇌업장을 모두벗고 청정심을 회복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이 삼보님을 친견하기 위해 비로소 정단을 향하는 순간, 이를 환희롭게 여기는 諸天과 대중이 축복의 뜻을 꽃잎에 담아 영가 제위의 壯途에
흩뿌리는 의식이다.동시에 꽃잎을
구성과 내용
특별한 게송이나 진언은 없다. 다만 재목이자 내용인 산화락에는 성중의 이동이 시작되었음을 대중에 알리고 동시에 꽃잎을 흩뿌려 환영의 뜻을 나타내시오 라는 명령의 의미도 함축되어있다. 한편 영가 제위에게는 이렇듯 당신들의 장도를 축복합니다. 라는 의사표현이 된다.
의식
법신게 끝에 치는 바라지의 태징 세망치를 신호로 대중은 동음으로 산화락을 세번 창화한다.
연구
▶산화게 가 있다고 하던데?
산화락 에 대해서는 이미 侍輦에서 살펴 보았다. 다만 작법귀감 의 三壇合送規에 또하나의 산화게가 보이고있다. 소개하면 다음과같다.
散華偈
我今持呪此色華 저희가 이제진언을 외웠고 이아름다운꽃은
加持願成淸淨故 가지력과 원으로 이루어진 청정한것이므로
一華供養我如來 한 송이 꽃을 우리 여래께공양 올리니
受華各歸淸淨土 화공양을 받으시고 각기 청정토로 돌아가소서.
大悲福智無緣主 대자대비복덕지혜로 무연중생 제도하시는 어른
散華普散十方法 꽃을 뿌림에 널리 시방으로 흩어지듯
一切賢聖盡歸空 모든현성께오선 모두 진공에 돌아가사이다.
散華普願歸來路 꽃을 뿌리며 널리 원하옵나니 돌아가시는 길
我以如來三密門 저희여래 삼밀문으로
已作上妙利益竟 이미최상의 묘한이익을 지어 마쳤나이다
唯願穢跡明王衆 오직바라옵나니 예적명왕과 권속여러분
梵釋四王諸天衆 대범 제석 사천왕 등 모든천상의여러분
空地山河主執神 공계와 지계산하를 주재하신 신중님
閻摩羅界諸王臣 염마라 유명계의 모든 대왕님과 병종권속여러분
亡靈孤魂洎有情 망령고 고혼그리고 모든 중생들
地獄餓鬼及傍生 지옥 아귀 및 방생도의 중생들
咸願身心得自在 모두가 몸과마음이 자재케되길원하오며
憑斯勝善獲淸凉 이좋은 인연 의지하여 청량을 얻고
總希俱得不退轉 다함께 불퇴전을 얻기 바랍니다.
我於他日建道場 제가 다른날 도량을 건립케 되오면
不違本誓還來赴 본래의서원 저버리지 마시고 달려오소서 작법귀감 591中
註
1. 持呪 ;眞言 陀羅尼 를 외우는
※持句 다라니의 言句./持呪人;呪法을 행하는 사람
2.無緣主 ;모든중생을 제도의 대상으로 하시는 부처님 절대의 자비는 대상을 설정하지 않기 때문
3.歸來路; 돌아가는길 來는 동작을 재촉하는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