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품 염라왕들을 찬탄하시다.
그때에 철위산속에 있는 한량없는 귀왕들이 염라천자 와 다불어 함께 도리천에 올라와 부처님 처소에 이르렀다.
이를테면
악독귀왕
다악귀왕,
대쟁귀왕
백호귀왕
혈호귀왕
적호귀왕
산앙귀왕
바신귀왕
전광귀왕
랑아귀왕
천안귀왕
담수귀왕
부석귀왕
주모귀왕
화주귀왕
주복귀왕
주식귀와
주재귀왕
주촉귀왕
주금귀왕
주수귀왕
주매귀왕
주산귀왕
주명귀왕
주질귀왕
주험귀왕
삼목귀왕
사목귀왕
오목귀왕
기리실귀왕
대기리실귀왕
기리차왕
대기리차왕
아나타왕탄
대 아나타왕 같은 이런 대 귀왕들이 각백천의 작은 귀왕들을 데리고 모두 염부제에 살면서 각각 맡은 소임이 있고 각기 머무는 곳이 따로 있었다.
이 모든 귀왕들이 염라천와 더불어 부처님의 위신력과 지장보살의 거룩한 힘을 받들어 함께 도리천에 올라와 한쪽에 서 있었다. 이때에 염라천자가 무릎 꿇어 합장하고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저희들이 이제 모든 귀왕들과 더불어 부처님의 위신력과 지장보살의 신력을 받들고 이 도리천궁의 큰 법회에 오게 된 것은 역시 저희들도 좋은 이익을 얻기 위해서 입니다.
저희가 이제 조금 의심되는 일이 있어서 세존께 감히 여쭈오니 자비로서 저희를 위해 말씀하여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염라천자에게 말씀하셨다.
그대는 마음 대로 물어라
이 때에 염라천자가 세존을 우러러 예배 드리고는 지장보살을 돌아보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지장보살을 살펴보니 육도 중에 계시면서 백천가지 방편으로 고통받는 중생들을 제도하시면서 피로도 괴로움도 마다하지 않으십니다.
이 대보살에게는 이와같은 불가사의한 신력이 있사오니 모든 중생들은 잠시 그 죄보에서 벗어났다가는 오래지 않아 또 악도에 빠지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지장보살에게는 이미 그런 불가사의한 신력이 있는데도 어찌하여 중생들은 선도에 의지하여 영원한 해탈을 얻지 못하옵니까.
세존이시여 저를 위하여 해설하여 주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남염부제 중생들은 그 성품이 억세고 거칠어서 조복하기가 어렵고 어려워도 이 대 보살이 백천겁으로 그런 중생들을 하나하나 구해내어 일찍 해탈토록 하고 있느니라.
그러한 죄인들을 모진 악도에 떨어진 자까지도 보살이 방편력으로 그들의 근본 업연에서 구출하여 과거세의 일을 깨닳게 해주건만 이 염부제 중생들은 스스로 악습에 젖음이 중하여 금방 나왔다가는 들어가곤 하여서 이 보살이 수고롭게도 여러 겁으로 오래 제도하여야 해탈을 얻느니라.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이 잘못하여 본집을 잃고 험한 길로 들어섰는데 그 길에는 여러 야차와 호랑이 사자 독사들이 있어서 그 사람이 이 길에 들어서자 마자 저 여러 독물과 곧 마주치게 되었다.
그때 한 선지식이 있어서 큰 술법을 많이 알고서 저런 독물을 잘 막아 낼 수 있는 분이 였는데 갑자기 미한 사람이 그 험한 길로 가고자 하는 것을 보고 이선지식이 말하였다.
이 딱한 사람아!
무슨 기이한 술법이라도 있어서 저 모든 독물을 막아 낼수 있다는 말인가?
그 사람이 이 말을 듣고 서야 비로소 험로임을 깨닫고 곧 물러서며 여기에서 벗어나고자 하였다.
이때 그 산지식이 손을 잡고 이끌어 독물을 막으며 좋은 길로 인도하여 안전하게 해주고는 또 말하였다,
어리석은 사람아 이 다음부터는 저 길을 결코 밟지마라.
이 길에 들어가면 좀체로 벗어날수 없고 게다가 목숨을 잃게 되느니라. 길을 잃었든 사람은 감동 하였다. 서로 작별할 때에 선지식이 또 말하기를 만약모든 길기는 사람을 보거든 친지거나 아니거나 남자든 여자든 간에 저길에는 여러가지 사나운 독물이 많아서 목숨을 잃게 된다고 말해주어 그들이 스스로 죽음을 취하지 않도록 하시오 라고 하는 것과 같느니라.
이렇게 지장보살이 대자대비를 갖추어 죄고 중생을 구출하여 천상이나 인간에 태어나게 하고 묘락을 누리게 하여 주면 그들이 업도의 괴로움을 알고서 악도에서 벗어나 다시 겪어가지 않는 것은, 저 길 잃은 사람이 험로에 잘못 들어갔다가 선지식을 만나 이끌려 나오게 되어 다시는 들어가지 않는 것과 같고 또 다사람을 만나서도 들어가지 말도록 권하면 자연히 이 미한 것으로 인하여 해탈케 되고 다시는 악도에 들어가지 않는 것과 같느니라. 만약 거듭 그 길을 밟는다면 아직도 미혹하여 옛적에 빠졌든 험로임을 깨닫지 못하고서 혹은 목숨을 잃기도 하나니 마치 악도체 떨어진 중생을 지장보살이 방편력으로 해탈케하여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게 하여도 얼런 또다시 악도에 들어가는 것과 같느니라.
만약 거듭 그길을 밟는다면 아직도 미혹하여 옛적에 빠졌던 험로임을 깨닫지 못하고서 혹은 목숨을 잃기도 하나니 마치 악도에 떨어진 중생을 지방보살이 방편력으로 해탈케 하여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게 하여도 얼른 또다시 악도에 들어가는 것과 같으니라.
만약 업이 중하게 맺혔다면 길이 지옥에 빠자게 되어 벗아날 때 다 없으리라.
이때 독귀왕이 합장하 공경스리
세존이시여!
저희들 귀왕은 그 수가 한량 없 사옵니다.
염부제에 있으면서 혹은 사라에게 이익을 주기도 하고 혹은 사라에게 손해를 끼치기도 하여 각각 다른 것은 저희들의 업보로 그러하옵니다.
제가 권속들을 시켜 세계를 돌아다니게 하여 보면 악한것이 많고 선한 것이 적 사옵니다.
사람이 가정이나 혹은 성읍 마을 장원 주택을 지나다가 혹 어떤 남자나 여인이 터럭만큼이라도 착한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이를테면 불법을 찬양하는 깃발이나 일산을 달든지 약간의 향과 꽃을 불. 보살상 앞에 올리든지 혹은 존중한 경전을 독송하면서 한 글귀, 한 게송에 향을 사루어 모시든지 하는 것 만 보아도 저희들 귀왕은 이 사람에게 경례 하옵기를 과거, 현제, 미래의 모든 부처님과 같이 하옵니다, 또한 큰 힘이 있거나 토지를 맡은 작은 귀신들로 하여금 이들을 보호토록 하여 몹쓸 횡액과 모진 병과 뜻과 같잖은 일들이 그 집에 얼씬도 못하게 할것인데 하물며 그 집안에 들게 하리까?
부처님께서 귀왕을 찬탄하셨다.
착하고 착하도다.
그대들이 염라천자와 더불어 능히 그헣게도 선남자 선여인을 옹호한다니 나도 역시 염왕 제석에게 일러서 그대들을 보호하도록 하리라.
이 말씀을 하실때 회중에 있던 주명이라는 부처님께 아뢰었다.
새존이시여!
저는 본인연으로 염부제 사람의 수명을 맡았나이다.
날때나 죽을 때를 제가 모두 주관하옵니다.
저희 본원으로는 저들을 매우 이롭게 하려는 것이오나.
중생들은 제 뜻을 알지못하고 나고 죽으면서 모두편안함을 얻지 못 하나이다.
이 염부제 사람들이 처은 태어날 때에 남녀를 가리지 않고 출산할 즈음에 착한 일만하여 집 안을 더 이롭게 하면 자연히 토지신이 한없이 기뻐하면서 애기와 어머니를 옹호하여 아주 편안토록 하고 권속들도 함께 이롭게 하더이다.
낳은 뒤에는 삼가 살생을 말아야 하는데도 여러가지 비린 것을 장만하여 산모에게 먹이며 또 권속들이 모여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으며 노래를 부르고 풍악에 잡혀 즐긴다면 모자로 하여금 편안치 못하게 하는 것이 되옵니다.
왜냐 하오면 해산을 할 때면 무수한 악귀와 도개비들 이 비린내나는 피를 먹으려 하는 것을 제가 사택. 토지의 신들로 하여금 모자를 잘 돌보게 하여서 편안케 해주나이다.
그 사람들 이 안락한 것을 보고서는 마땅히 복을 베풀어 토지신들에게 보답해야 될 터인데 도리어 산 목숨을 죽여서 권속들이 잔치를 벌이오니 이로써 재앙을 스스로 범하고 받으며 모자에게도 함께 손해를 끼치게 되옵니다.
또 염부제에서 임종하는 사람이면 선악을 묻지 않고 악도에 빠지지 않도록 제가 애를 쓰고 있사온데도 하물며 스스로 선근을 닦는다면 저의 힘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오니 어찌 다행이 아니오리까.
이 염부제에서는 선행을 하였다는 사람이 임종할 때도 역시 백천이나 되는 악독한 귀신들이 혹 부모나 권속으로 둔갑하여 나타나 망인을 악도에 빠지게 하거늘 하물며 본래부터 악을 지은 자이리까
세존이시여!
이러한 염부제의 남자나 여인이 임종할 때에 정신이 아득하여 선악을 분간하지 못하고 눈과 귀로는 전혀 보고 듣지 못하나이다.
이르하므로 그 권속들은 꼭 큰 공양을 베풀고 존중한 경을 읽으며 불보살의 명호를 염하여야 되옵니다.
이러한 좋은 인연은 능히 망자로 하여금 모든 악도를 여의케 하고 모든 마귀신을 흩어지게 하나이다.
세존이시어 일체 중생이 임종 할때 만약 한 부처님의 명호나 한 보살의 명호만 들어도 혹은 대승경전의 한 귀절 한 게송만 들어도 제가 보니 이런 사람들은 오무간 지옥에 갈 살생죄도 없어지고 소소한 악업으로써 악도에 떨어질 자는 바로 해탈케 되나이다.
부처님께서 주명귀왕에게 이르셨다
그대는 크게 자비하여 능히 그러한 큰 원을 세우고 나고 죽는 곳에서 모든 중생을 보살피는 구나
만약 미래세에 어떤 남자나 여인이 나고 죽고 때에 그대는 그 서원을 저버리지 말고 모두를 해탈시켜 길이 안락하도록 하라.
귀왕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바라옵건데 염려하지 마옵소서
제가 이 몸이 다하도록 생각생각에 염부제 중생들을 옹호하여 살아있을 때나 죽을 때에 모두 안락을 얻게 하오리다.
다만 그들이 제 말을 믿고 받아 모두들 해탈하여서 큰 이익을 얻는 것만이 제 소원이 옵니다.
이때 부처님께서 지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수명을 맡은 이 대 귀왕은 이미 백천생을 지내면서 대 귀왕이 되어 나고 죽는 곳에서 중생을 옹호하고 있지만 이는 보살이 자비 원력으로 대 귀왕의 몸을 나타낸 것이요 실은 귀왕이 아니니라.
앞으로 일백 칠십겁을 지나서 이 대 귀왕은 성불할 것이며 명호를 무상여래 라 하고 겁의 이름은 인락이며 세계의 이름은 정주이고 그 부처님의 수명은 헤아릴 수 없는 겁이 되리라.
지장보살이여!
이대귀왕의 일이 이렇게 불가사의하고 그가 제도한 천상사람과 세간 사람도 가히 한량이 없느니라.
'문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보살 본원경 제10품 (0) | 2023.04.11 |
---|---|
지장보살 본원경 제9품 (0) | 2023.04.10 |
지장보살 본원경 제7품 (0) | 2023.04.09 |
지장보살본원경 제5품 (0) | 2023.04.07 |
지장보살 본원경 제6품 (0) | 2023.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