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언
혜능대사가 대범사 강당의 높은 법좌에 올라 마하반야바라밀법을 설하고 무상계를 주시니,그때 법좌아래에는 스님. 비구니. 도교인. 속인등,일만여명이 있었다.
소주 지사 위거와 여러 관료 삼십여 유가의 선비 몇몇 사람들이 대사에게 마하반야바라밀을 설해주시기를 함께청하였고, 지사는 이윽고 문인 법해로 하여금 모아서기록하게 하였으며, 후대에 널리 행하여 도를 배우는 사람들이 함께이종지를 이어 받아서 서로서로 전수케 한지라, 의지하여 믿는 바가있어서 이에 받을어 이어받게 하기 위하여 이 단경을 설하였다.
2.尋師
혜능 대사는 말씀하셨다.
선지식들아 마음을 깨끗이하여 마하반야바라밀을 생각하라.
대사께서는 말씀하시지 않고 스스로 마음과 정신을 가다듬고 한참 묵묵하신 다음 이윽고 말씀하셨다.
선지식들아 조용히들어라 혜능의 아버지 본관은 법양인데 좌천되어 영남의 신주 백성으로 옮겨 살았고 혜능은 어려서일찍아버지를 여의였다. 늙은 어머니와 외로운 아들은 남해로 옮겨와서 가난에 시달리며 장터에서 나무를 팔았더니라.
어느 날 한 손님이 땔나무를 샀다. 혜능을 데리고 관숙사에 이르러 손님은 나무를 가져갔고, 혜능은 값을 받고서 문을 나서려고 하는데, 문득 한 손님이 금강경 읽는 것을
보았다. 혜능은 한번 들음에 마음이 밝아져 문득 깨치고, 이내 손님에게 묻기를
어느곳에서 오셨기에 이 결전을 가직 읽습니까 하였다.
손님이 대답하기를
나는 기주황매현 동방 무산에서 오조 흥인화상을 예배하였는데. 지금 그 곳에는 문인 천여명이 넘습니다. 나는 그곳에서 오조대사가 승려와 속인들에게 다만 금강경 한 권만 지니고 읽으면 곧 자성을 보아 바로 부처를 이루게 된다고 권하는것을 들었습니다 하였다.
그말을 들은 혜능은 숙세의 업연이 있어서 곧 어머니를 하직하고 황매의 방무산으로 가서 오조 홍인화상을 에배하였다.
홍인화상께서 혜능에게 묻기를
너는 어느 곳 사람인데 이 산까지 와서 나를 예배하며, 이제 나에게서 세삼스레 구하는것이 무엇이냐 하셨다.
혜능이 대답하기를
제자는 영남 사람으로 신주의 백성입니다. 지금 짐짓 멀리서 와서 큰 스님을 예배하는 것은 다른것을 구함이 아니옵고 오직 부처되는 법을 구할 뿐입니다. 하였다.
오조대사께서는 혜능을 꾸짖으며 말씀하시기를
너는 영남 사람이요 또한 오랑캐거니 어떻게 부처가 될수 있단 말이냐,하셨다.
혜능이 대답하기를
사람에게는 남북이 있으나 부처의 성품은 남북이 없습니다. 오랑캐의 몸은 스님과 같지 않사오나 부처의 성품에 무슨 차별이 있겠습니까 하였다.
오조스님은 함께 더 이야기하시고 싶었으나 좌우에 사람들이 둘러서 있는것을 보시고 다시 더 말씀하시지 않았다. 그리고 혜능을 보내어 대중을 따라 일하게 하시니, 그때 혜능은 한 행자가 이끄는대로 방았간으로 가서 여덟달 남짓 방아를 찧었다.
⊙금강경 ... 이한권의 경이 중생의 자성 속에 본래있으니, 스스로 보지 못하는 이는 다만 문자만 독송할것이요 만약 본래마음을 깨치면 이 경이 문자 속에 있지 않음을 비로소 알지니라.
⊙直了成佛 곧바로 요달하여 부처를 이룸)지위와 점차를 거치지않고 곧바로 설불함이니 永嘉證道歌의 一超直入如來地에 비로 들어간다.) 와같은 뜻이다.
3.命偈
오조 홍인대사께서 하루는 문인들을 다 불러오께 하셨다. 문인들이 다모이자 말하셨다.
내 너희들에게 말하나나니, 세상 사람의 나고 죽는 일이크거늘 너희들 문인들은 종일토록 공양을하며 다만 복밭만을 구할뿐 나고 죽는 괴로운 바다를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다. 너희들의 자성이 미혹하다면 복의 문이 어찌 너희들을 구제할수 있겠느냐 ?
너희들은 모두 방으로 돌아가 스스로 잘 살펴 보라
지혜가 있는자는 본래의 성품인 반야의 지혜를 스스로 써서 각기 계송 한 수를 지어 나에게 가져오느라 내가 너희들의의 게송을보고 만약 큰큰 뜻을 깨친자가 있으면 그에게 가사와 법을 부촉하여 육대의 조사가 되게 하리니 어서 빨리 서둘도록 하라라.
문인들이 처분을 받고 각각 자기 방으로 돌아와 서로 번갈아 말하기를
우리들은 마음을 ㄱ가다듬고 뜻을 써서 게송을지어 큰스님께 모름지기 바칠 필요가가 없다. 신수상좌는 우리의 교수사이므므로 신수상좌가 법을 얻은 후에는 저절로 의지하게 될 터이니 굳이이 지을 필요가 없다. 하고 모든든 사람들은 생각을 쉬고 다들 감히 게송을 바치지지 않았다.
그때 화공 노진이 홍인대사의 방 아 안에 있는 삼캉의 복도에 능가변상과 오조대사가 가사와 법을 전수하는 그림을 그려 공양하고 후대에 전하여 기념하고자 벽을 살펴보고서 다음날 착수하려고 하였다.
4.神秀
상좌인 신수는 생각 하였다.모든 사람들이 마음의 게송을 바치지 않는 것은 내가 교수사이기때문이다.
내가 만약 마음의 게송을 받치지 않않으면 오조스님께서 나의 마음속의 견해가 얕고 깊음을 어찌찌 아시리오. 내가 마음의 게송을 오조스님께 올려려 뜻을밝혀서 법을 구함은 옳거니외 조사의 지위를 넘봄은 옳지않다. 도리어 범인의 마음으로 성인의지위를 넘봄은 옳지않다 도리어 범인의 마음으로 성인의지위를 빼았음과 같다.
그러나 만약 마음의 게송을 박치지않으면 마침내 법을 얻지 못할것이다, 한참을 아무리 생각하여도 참으로 어렵고 어려우며 참으로 어렵고 어려운일이로다. 밤이삼경에 이르면 사람들이 보지 못하게 하고 남쪽 복도의 중간 벽위에 마음의 게송을 지어서 써놓고 법을 구하여야겠다. 만약 오조스님께서 게송을 보시고 이께송이 당치않다고 나를찾으시면 나의 전생업장이 두터워서 합당히 법을 얻지 못함이니 성인의 뜻은 알기 어려우므로 내마음을 스스로 쉬리라.
신수상좌가 밤중에 촛불을 들고 남쪽 복도 중간 벽 위에 게송을 지어 써 놓았으나 사람들이 아무도 알지 못하였다.
게송으로 말하였다.
몸은 보리나무요
마음은 밝은 거울과 같나니
때때로 부지런히 털고 닦아서
티끌과 먼지 묻지 않게 하라.
신수상좌가 이 게송을 다 써놓고 방에 돌아와 누웠으나 아무도 본 사람이 없었다.
오조스님께서 아침에는 노공봉을 불러 남쪽 복도에 능가변상을 그리게 하려 하시다가 문득 게송을 보셨다. 다읽고 나서 공봉에게 말씀하셨다.
홍인이 공봉에게 돈삼만냥을 주어 멀리서온 것을 깊이 위로하니 변상을 그리지 않으리라, 금강경에 말씀하시기를 무릇 모양이 있는 모든것은 다 허망하다 하셨으니.
이게송을 그대로 두어서 미혹한 사람들로 하여금 외게하여. 이를 의지하여 행을 닦아서 삼악도에 떨어지지않게 하는것만못할것이다. 법을 의지하여 행을 닦으면 사람들에게 큰 이익이 있을 것이니라.
이윽고 홍인대사께서 문인들을 다 불러오게하여 게송앞에서 향을 사루게하시니.사람들이 들어와보고 모두 공경하는 마음을내므로 오조스님이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모두 이게송을 외라. 외는자는 바야흐로 자성을 볼것이며 이를 의지하여 수행하면 곧 타락하지 않으리라.
문인들이 다들 외고 모두공경하는 마음을 내어 훌륭하다고 말하였다.
오조스님이 신수상좌를 거처로 불러 물어시되
네가 내가 이게송을 지은것이냐? 만약 네가 지은것이라면 마땅히 나의 법을 얻으리라. 하셨다.
신수상좌가 말하기를 ,
부끄럽습니다. 실은 제가 지었습니다만 감히 조사의 자리를 구함이 아니오니,원하옵건대 스님께스는 자비로 보아 주옵소서. 제자가 작은 지혜라도 있어서 큰 뜻을 알았습니까. 하였다.
오조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지은 게송은 소견은 당도하였으나 다만 문앞에 이르렀을뿐 아직 문안으로 들어오지는 못하였다. 범부들이 이 게송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곧 타락하지는 않겠지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위없는 보리를 찾는다면 결코 얻지 못할것이다. 모름지기 문안으로들어와야만 자기의 본성을 보느니라 너는 우선 돌아가 며칠동안 더 생각하여 다시 한 게송을 지어서 나에게와 보여라. 만약 문안에 들어와서 자성을 보았다면 마땅히 가사와 법을 너에게 부촉하리라 하셨다.
신수상좌는 돌아가 며칠을 지났으나 게송을 짖지 못하였다.
⊙이게송을 외는이는 바야흐로 자성을본다. [頌此偈者는 方得見性이니라] 고 함은 오조가 대중을 유인하기 위하여 방편으로 하신 말씀이다.
5.呈偈
한 동자가 방앗간 옆을 지나가면서 게송을 외고 있었다. 혜능은 한번듣고, 이 게송이 견성하지도 못하였고 큰 뜻을 알지도 못하였고 큰 뜻을 알지도 못한것임을 알았다.
혜능이 동자에게 묻기를
지금외는것은 무슨 게송인가? 동자가 혜능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너는 모르는가 큰 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고 죽는일이 크니 가사와 법을 전하고저 한다하시고, 문인들로 하여금 각기 게송 한수 씩을 지어와서 보아라 하시고, 큰뜻을 깨쳤으면 곧 사사와 법을 전하여 육대의 조사로 삼으리라 하셨는데 신수라고하는 상돠가 문득 남쪽 복도 벽에 모양없는 게송(無相偈) 한수를 써 놓았더니, 오조 스님께서
모든 문인들로 하여금 다 외시게 하시고, 이 게송을 깨친 이는 곧 자기의 성품을 볼것이니, 이게송을 의지하여 수행하면 나고 죽음을 벗어나게 되리라고 하셨다.
혜능이 대답하기를
나는 여기서 방아 찧기를 여덟 달 남짓 하였으나 아직 조사당 앞에 가보질 못하였으니, 바라건대 그대는 나를 남쪽 복도로 인도하여 이게송을 보고 예배하게 하여주게
또한 바라건대 이 게송을 외어 내생의 인연을 맺어 부처님 나라에 나기를 바라네, 하였다.
동자가 혜능을 인도하여 남쪽 복도에 이르렀다. 혜능은 곧 이게송에 예배하였고, 글자를 알지 못하므로 어느사람에게 읽어 주기를 청하였다. 혜능은 듣고서 곧 대강의 뜻을 알았다. 혜능은 또한 한게송을 지어 다시 글을 쓸줄아는 이에게 청하여 서쪽 벽위에 쓰게하여 자신의 본래 마음을 나타내 보였다. 본래의 마음을 모르면 법을배워도
이익이 없으니. 마음을 알아 자성을 보아야만 곧 큰뜻을 깨닫느니라.
혜능은 게송으로 말하였다.
보리는 본래 나무가 없고
밝은 거울 또한 받침대 없네
부처의 성품운 깨끗하거니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 있으리오.
또 게송에서 말하였다.
마음은 보리의 나무요.
몸은 밝은 거울의 받침대라
밝은 거울은 본래 깨끗하거니
어느 곳이 티끌과 먼지에 물들리오.
절안의 대중들이 혜능이 지은 게송을 보고 다들 괴이하게 여기므로, 혜능은 방앗간으로 돌아같다. 오조스님이 문득 혜능의 게송을 보시고, 곧 큰뜻을 잘알았으나, 여러사람들이 알까 두려워하시어 대중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도또한 아니로다! 하셨느니라.
⊙부처의 성품은 항상 깨끗하거니와 어느 곳에 티끌과 먼지 있으리오 [佛性常淸淨이니 何處有塵埃(티끌애)리오] .... 각 유통본에는 본래 한무런도 없거니 어느곳에 티끌과 먼지 일어나리오[本來無一物 이리니 何處惹(티끌야)塵埃(티끌애) 리오] 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