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偏財(편재)
乾(건 = 남자) - 부친ㆍ애인ㆍ백부ㆍ처남ㆍ재물.
坤(곤 = 여자) - 시부모ㆍ부친ㆍ백부ㆍ재물.
<<편재의 특성>>
투기.밀수,도박,고리대금 등의 유동 재물 이다.
일확천금이 들어 오기도 하지만 한순간에 파산하기도 한다.
편재가 있으면 재물에 대한 욕심이 많아지게 되므로 욕심으로 인한 손재가 발생하게 된다.
천간에 편재가 있을 때 큰돈을 벌며 많이 나가고, 남자는 술 여자를 좋아한다.
천간에 편재가 살아 있을 때, 주식 기업 형태의 거부이다.
지지에 편재가 있을때 내실이 있고 생활적이다.
지지에 편재가 살아 있을 때 상업에 적격이다.
편재가 신강하면 복록이 좋고, 정관까지 있으면 금상첨화다.
※ 남자 특성:
편재가 하나만 있으면, 처보다도 첩을 더 좋아하게 된다.
낭만과 풍류 기질이 있어 주색잡기에 빠지기도 한다.
재물을 가볍게 여기기도 하지만, 순진하고 소박한 면도 있다.
편재가 많으면 배움이 적어지고 모친을 극하게 된다.
편재가 없으면 늦게 결혼한다.
※ 여자 특성:
편재가 많으면 공부를 많이 하기 힘들고 모친을 극한다.
돈을 벌어서 남편에게 주기 바쁘다.
잘못한 것도 없으면서 남편으로 부터 폭행을 당하기도 한다.
재다신약이면 몸주고 돈주고 배신 당하며, 장남을 싫어하고 시부모와 충돌 한다.
<<편재와 정재가 혼잡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남자는 여자 문제가 복잡해지고, 주색 잡기로 방탕할 수 있다.
여자는 남편으로 인하여 재물의 손재가 많아지며 자신도 이성 문제로 망신당할 일이 생기기도 한다.
▣ 正官(정관)
乾(건 = 남자) - 딸ㆍ질녀ㆍ직장ㆍ관직.
坤(곤 = 여자) - 남편ㆍ남편의 형제ㆍ직장ㆍ관직.
<<정관의 특성>>
정직하고 고지식한 정의파의 기질이 있다.
불의를 용납하지 않는다.
착실하고 온순하며 세심하여 작은일에도 정성을 다한다.
때로는 답답한 면도 없지 않다.
정관이 있어도 인수가 없으면 명리(命理)를 얻기 힘들다.
※ 남자 특성:
정관이 하나만 있으면 크게 두각을 나타내고 명예도 얻게 된다.
정관이 둘 이상 되면 편관의 작용으로 바뀌어 여자 문제가 복잡하여 질 수도 있다.
※ 여자 특성:
정관이 하나만 있으면 자기 남편 밖에 모르며, 남편을 끔찍히도 좋아 하게 된다
정관이 둘이 넘으면 남자 문제로 인해 고통 받을 일이 생기기도 한다.
정관만 있는데 재(財)가 있고 형ㆍ충ㆍ파 가 없으면 남편복은 있다.
정관이 없으면 결혼할 생각이 없고 또는 늦게 결혼한다.
<<정관과 편관이 혼잡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남자는 여자 문제가 복잡하여 질 수도 있다.
여자는 남자 때문에 고통을 받게되고 여러 번 결혼할 수도 있다.
사주내 편관이나 정관이 없으면 법과 질서가 없는것과 같으니 자기 고집이 너무 강하여 실패와 좌절을 많이 겪게 된다.
▣ 食神(식신)
乾(건 = 남자) - 장모ㆍ조모ㆍ사위ㆍ손자ㆍ밥그릇.
坤(곤 = 여자) - 딸ㆍ자매ㆍ조모ㆍ자궁ㆍ유방ㆍ밥그릇.
<<식신의 특성>>
식신은 돈을 벌수 있는 연결 고리로써, 직장ㆍ직업이며, 옷과 밥그릇이다.
편인을 보면 되는일이 없고 가장 싫어 한다.
<<식신이 많으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게을러서 일하기 싫어하고 우유 부단한 성격이다.
세밀한 부분도 있으며, 때로는 의심증도 있으며, 먹고 사는데 많은 신경을 쓴다.
마음은 좋은 편이나, 소심하여 은근히 외로움을 탄다.
▣ 偏印(편인)
乾(건 = 남자) - 조부ㆍ이모ㆍ계모ㆍ문서.
坤(곤 = 여자) - 조부ㆍ이모ㆍ계모ㆍ문서.
<<편인의 특성>>
게으르고 싫증을 잘 내며 매사가 시작은 있어도 끝이 없는 용두사미 격이다.
두뇌 회전이 빨라서 재능은 있으나 빨리 권태를 느낀다.
<<편인이 많으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예술성이 강하여 먹고 노는 데는 일인자 이다.
파재, 실권, 질병, 이별, 고독, 색난 등을 의미하므로 어떤 식으로든지 반드시 불행이 찾아온다.
※ 남자 특성:
편인이 많은데, 편관이나 정관이 없으면 먹고 노는데에만 신경쓴다.
※ 여자 특성:
편인이 많으면 음난하며 색정으로 패가 망신하기 쉽다.
남자 복도 없으며 일부종사 하기도 어렵다.
<<편인이나 정인이 적당히 있으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학자나 사회저명 인사로써 명예가 있다.
특히 여자는 남편 덕이 있어 남편에게 사랑 받으면서 살아 간다.
편인과 인수가 많으면 남을 위해 봉사하는 사람이 되지 않으면 오히려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이 된다.
예술성이 뛰어나며 낭만을 즐기고, 음악도 좋아 한다.
음식은 잡식성으로서 가리지 않고 잘먹으나, 마음의 여유가 있으면 대부분 미식가로써 건강하고 살이 찐 사람이 많다.
식신이 왕(旺)한데 식신운(墓 = 묘)이 오면 대액(大厄)으로 수명을 마친다.
※ 남자 특성:
소심하고 패기가 없어 과감한 행동이나 큰 사업을 못한다.
술을 먹는 사람은 대부분 폭주 경향이 있다.
왕(旺)하면 생재(生財)하여 여자 관계가 많고 사업은 성공 한다.
식신이 많으면 정관을 쳐서 명예, 직장, 자식(딸)의 고통이 따른다.
※ 여자 특성:
외로움을 잘타 남자를 그리워 한다.
분위기와 낭만에 빠져 자칫 잘못하여 일생을 망치는 일을 저지르기도 한다.
식신이 많으면 정조를 못지킨다.
식신이 많으면 가슴이 크고 식욕이 왕성하며, 남편과 일찍 사별하고 자식과 산다.
<<식신이나 상관이 없으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직업 변동이 많다.
재물이 들어 올때는 왕창 들어오며, 운세가 나빠 재물이 나가기 시작하면 한꺼번에 나간다.
식신과 상관은 사주에 꼭 필요한 육신으로 많아서도, 없어서도 안된다.
신강 사주에는 필히 식신과 상관이 필요하다.
장생(長生).
ⓐ마치 인간이 처음 출생하고 식물의 싹이 생겨 나듯이 무에서 유가 발생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장수 온후 머리가 좋은사람이 많고 예술방면 협조나 보좌역, 병인 임신인 여성은 부러울 정도이다.
①년: 조상덕이 있다.
②월: 부모 형제 덕이 있다,인덕이 있다.
③일: 자신은 착하며 (병인,정유,무인,기유,계묘) 배우자도 좋은 인연이다, 언행이 온화하여 학문을 좋아하고 품위가 있으며 인덕이 좋다, 무인,정유 일생만은 복이 반감된다, 여명도 좋으나 병인,임신 일생 여명은 똑똑하나 남편덕이 없는것이 흠이다.
④시: 자식덕 있다.
일주 기준ː SEX론.
㉠男命ː대단히 강한 편이나 마음만 초조하여 잘 안 되는 때가 있다, 상대를 즐겁게 하기 위해서 침착한 태도로(성급하지 말고) 노력하면 환영을 받는다.
㉡女命ː온순하여 남자가 시키는 대로 맹종하면 상대방이 오히려 불만을 갖기 쉽다, 애정은 좋으니 때로 대담한 행동이 필요하다.
㉢괴강 일생은 결백한 증세로 인하여 남녀 모두 性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나 한번 개발이 된다면 정신이 없다.
㉣대개 신강자(身强者)가 강하며 특히 土일생 화국(火局)이나 火일생 목화왕자(木火旺者)는 많은 여성 편력이 있다.
㉤丙寅일생 신왕(身旺) 여명은 남편 허락 받고 외정(外情)을 즐긴다.
㉥水일생 冷寒者(냉한자)도 호색 하나 壬戌, 癸未 일생 남명이 신약(身弱)하면 성불능 될까 염려된다.
㉦상식(傷食)이 다봉(多逢)하거나 충하면 질구가 넓기 쉽고, 형합(刑合) 되거나 六合이면 세칭 긴짜꾸, 명기(名器) 소리를 듣는다.
㉧여명이 관살태왕(官殺太旺), 극설교집(剋泄交集), 신왕관약(身旺官弱)이면 남편에 불만이 많아 외정(外情)을 즐기게 된다.
묘(墓).
ⓐ물건을 거둬 창고에 들이듯 사람이 죽어서 무덤에 들어간 듯한 상태다.
ⓑ유행 따위는 나하고는 관계 없다는 식의 스타일, 맛이 없어도 먹고 오직 한푼도 소홀히 하지 않고 저축하는 형, 계산에 지나칠 정도로 신경, 결혼에 성공한다.
①년: 선대가 근면했다.
②월: 봉묘(奉墓)하게 되며 35세 이후라야 문이 열린다, 객지생활 한다.
③일: 배우자 인연이 박하다, 재혼한다, 여자는 양녀로 가거나 장남에게 시집가면 괜찮다, 사색과 연구 예술 등을 좋아하나 활동력이 미약하다.
④시: 말년에 고독, 근심이 있다, 자식 인연이 없고 양자나 하나 둔다.
일주 기준ː SEX론.
㉠男命ː지속력이 강하고 기술이 좋아 여성은 미친다, 그러나 한가지 형만을 고집하여 권태가 올 수 있다.
㉡女命ː남성을 기쁘게 할 수 있는 형으로 자기도 적극적이며 기쁨을 누리니 요구 횟수가 많으며 기술도 좋고 명기(名器)의 소유자이다.
㉢괴강 일생은 결백한 증세로 인하여 남녀 모두 性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나 한번 개발이 된다면 정신이 없다.
㉣대개 신강자(身强者)가 강하며 특히 土일생 화국(火局)이나 火일생 목화왕자(木火旺者)는 많은 여성 편력이 있다.
㉤丙寅일생 신왕(身旺) 여명은 남편 허락 받고 외정(外情)을 즐긴다.
㉥水일생 冷寒者(냉한자)도 호색 하나 壬戌, 癸未 일생 남명이 신약(身弱)하면 성불능 될까 염려된다.
㉦상식(傷食)이 다봉(多逢)하거나 충하면 질구가 넓기 쉽고, 형합(刑合) 되거나 六合이면 세칭 긴짜꾸, 명기(名器) 소리를 듣는다.
㉧여명이 관살태왕(官殺太旺), 극설교집(剋泄交集), 신왕관약(身旺官弱)이면 남편에 불만이 많아 외정(外情)을 즐기게 된다.
지살 (地殺).
ⓐ역마를 충하는 것이 지살이다, 고향을 떠나 타향살이에서 외국여행, 외국이민까지를 포함한다, 행운도 같다.
ⓑ이 살은 삼합국의 수위로써 시발이요 계획 진행의 초석이다, 고로 군마요 고근의 변동 시작이요 가택의 이전을 계획하는 상태라고 보아야 한다.
ⓒ삼합국을 이끌어갈 기초가 되고 수위가 되니 방향을 잘 잡아야 하는 살이다, 새로운 기지의 선정 대사를 계획하며 소사를 진행하는 등 대,소를 막론하고 신, 사를 진행하려는 상태이다.
ⓓ명국 년지에 있을때 서(庶)하면 조상의 고기(古基) 분묘의 이전 계획이요, 월지에 있을 때 서(庶)하면 부모 형제궁의 변화와 가정에 변화가 있을수 있고, 일지에 있을 때 서(庶)되면 자신의 변동과 처궁및 가택의 수리의 변동이 따른다, 時支에 있을 때 서(庶)되면 자식의 변동과 내실의 수리 같은 택내 변동이 따른다.
ⓔ지살이 많은 사람은 집집마다 방문하는 격이니 호별 행상 하는 사람이 많고 즉 보험회사, 화장품, 요쿠르트등 의 판매에 가가 호호 방문하는 직업자가 많고 또한 가택의 변화가 많은 사람이다, 년월에 있으면 초 중년에 많고(가택변화), 일시에 있으면 중후년 말년에 변화가 많다.
ⓕ寅 이 많으면 피복 및 식료품행상, 巳가 많으면 선전 광고 구술의 행상, 亥가 많으면 수류업 화장품, 우유, 술 등의 음료수, 시에 상주 군마는 아장(我將)을 협조하며 가내에 임금이 있는 형상이니 만인이 경예를 표한다, ⓗ유년 에 인성 지살이오면 학문 문서등의 글자에서 오고 官이면 직업의 변화 새로운 직업의 구현이요 식상이면 부하를 만들어 변동을 계획하고 재성이면 재산의 변동을 계획할 것이요 비겁이면 형제및 동료에서 오게된다.
①년: 일찍 타향살이 부모 등진다 고생.
②월: 부모 형제와 인연이 없으며 모선망이며 고향땅을 지키기 어려우므로 타도나 타향에 나가 성공하리라, 관록을 먹으면 대성하나 그렇지 않으면 자수성가 하여 중년이후 대길하리라, 부모 망하고 질병, 두 부모 모신다.
③일: 부부간에 위반되어 분리 이별할 것이요 그렇지 않으면 이 삼처를 둘 격이로다, 교통사고나 화재수를 조심해야 한다, 관록을 먹지 않으면 농업이나 공업으로 생에 성공하리라, 문장력 좋다.
④시: 자손이 타향에 나가 성공할 수 며 아니면 부부간에 이별문제나 부득이한 사건으로 일찍 자손과 이별할 수다, 자수성가하여 말년은 태평하리라.
반안살 (攀鞍殺).
ⓐ이 살은 장성(將星) 다음 지지로서 근합을 이루고있다, 고로 출사에 없어서는 안될 살이다.
ⓑ장군(將軍)을 평안하게 할 수 있는 비서와 같고 기본 받침으로써 꼭 따르게 되어있는 역할이다.
ⓑ장군(將軍)이 타는 말의 안장 갑옷 무장을 말하니 모든 필요 物이라 할 수 있으니 준비물과 같다.
ⓒ관성이면 官이나 직장에서 또한 남편이 남자는 자식이며(인성 비겁 식상 재성)으로 본다.
ⓓ장성과 역마가 있는 사람은 무관으로서 크게 출세한다.
①년: 조상이 참모급 벼슬.
②월: 성정이 순후하며 귀인 기상이로다, 문필이 출중하여 소년 등과 하리라, 관록을 못 먹으면 기술로 성공해야 한다, 부모가 참모급 벼슬.
③일: 부부금슬이 좋고 동고 동락할 것이며 성질이 유순하고 소년 등과하여 이름을 사방에 떨치리라, 처궁이 좋다.
④시: 자손이 출중하리라, 화개살과 함께 있으면 기술자로 대성하리라.
겁살 (劫殺).
ⓐ도난, 소매치기 등의 재산상의 손재와 매사의 실패, 이산 등의 흉의 암시가 있다, 행운도 같다.
ⓑ겁살이 귀인과 함께 있으면 가권을 일으켜 세우는 큰 선비가 되고 관성과 동주하면 병권을 잡는 큰 인물이 된다.
ⓒ재성과 동주하면 큰 부자가 되고 편관과 동주하면 소시민이 된다.
ⓓ일주나 시주에 있으면서 합이 되면 영웅살이라 하여 무관으로서 명성을 얻는다.
ⓔ겁살이 길작용이 되면 총명하고 권위가 있고 기,예,무에 재능이 있고 횡재할 수도 있다, 그러나 흉이 되면 횡사, 급질,돌발사고,교통사고,숙질,구속 등이 있게 된다.
ⓕ신약한데 겁살은 강하고 일이나 시에 상관이 있으면 주색을 탐하여 신용을 잃게 된다.
ⓖ일간이 간합하고 겁살이 사,절에 봉하면 화류계에 관계하게 된다.
ⓗ겁살이 망신, 양인과 동주하면 흉명이 되고 악사한다.
ⓘ金이나 火와 동주하면서 흉이 되면 검난을 당하게 된다.
ⓙ겁살을 당하면 빼앗기고 빼앗으니 천지가 시끄럽고 온 집안이 동요된다.
ⓚ관재,구설,송사,시비,상해,투쟁으로써 외부에 의하여 빼앗긴 것을 말한다.
ⓛ외부의 방해로써 잘 풀리지 않고 타인으로 인하여 누명,고자질 같은 것이 나에게 닥치는 사건으로 내가 곤경에 처하게 된다.
ⓜ유년 겁살이 희신 길신이면 시끄러운 중에서도 나에게 의외의 도움을 안겨 주고 횡재,우연,득명,영전,총명,인정 등으로 의외 득재라 하겠다.
ⓝ유년이 본명에 있는 겁살을 극 하고 일과 더불어 힘이 강해지면 화해 하는 격이 되어 의외 재물을 선취 할 수 있고 부유권의 주창이다.
ⓞ유년 겁살이 약하고 일주가 강하면 조용히 동하여 망령되지 않으니 예를 겁살이 갖추어 안당하게 된다.
ⓟ일주에 겁살이 장생 과 동주하고 재관과 록이 있으면 귀명이다.
ⓠ일에 겁살이 있고 길신이면 지모 계략으로 대성 대재 하고 부인의 협조에 의하여 득재 득명을 얻는다.
ⓡ시지에 겁살이 길신이면 자손에 대귀 및 증권 및 노름에서 큰 재물을 얻는다.
ⓢ약한 일지 겁살이 년지를 극해하면 집안이 빈곤한 경향이 많다.
ⓣ겁살이 命 년살과 합되어 일간지를 해하면 풍류로 인한 가내 큰 시끄러움이 나타난다.
ⓤ고신과 과숙이 명국에 겁살과 연좌하면 승도지명이요 만약 속세에 거주 한다면 고한이 심하며 혹시 귀인궁이 작용하여 잘 지낸다 할지라도 간사함이 비할수 없다.
ⓥ유년 겁살관이면 이 육친의 부위가 재가 되어 해하면 재물로 인하고 관재 및 직장으로 인하고, 겁재이면 형제에서 식상이면 자식및 이웃에서, 인성이면 문서에서 비롯한다.
ⓦ흉성과 같이 있다면 매사에 자신이 넘치는 바람에 차고 냉혹한 인격이 된다,건록과 만나면 술을 좋아한다.
ⓧ비견.
비겁이 많으면 산재, 상신, 권리, 정조,재물,지위,건강,실권,폭행,실물,도적,실직,여러가지 재앙이 많다,장성과 있으면 좋다.
①년: 조상패망 유년기 죽을 고비.
②월: 조실부모하고 형제분리하나 불연이면 타향에 일찍 나가 고생할 수며 조상의 업은 지키지 못하며 성질이 급하여 이사 여러번 하며 인덕이 없으며 일생에 도적수를 조심하라.
③일: 부부간에 이별수있으며 만일 그렇지 않으면 서로 등지고 살며 인덕이 없으므로 남에게 이용만 당하니까, 기술계통으로 나가면 대성하나 망신살과 함께 있으면 산적이 된다 하였으므로 무뢰한이 되는 수 가있다.
④시: 자손궁에 근심수가 있다, 불같이 급한 성격을 참고 직업은 자주 바꾸지 말고 한가지 일에 조상하면 말년은 대길하다.
화개살 (華蓋殺).
ⓐ화개는 대체로 총명하며 학문과 기예 방면에 소질과 취미가 있는 길신이다.
ⓑ문장이 뛰어나고 지혜가 깊다, 관,인,천덕과 동주가 되면 명위가 높다.
ⓑ화개는 고청입성의 신으로서 공망이 되면 자녀를 극한다.
ⓒ남명은 종교가, 여명은 종교가 아니면 화류계나 첩의 명이다.
ⓓ화개가 있고 격이 양호하면 학문, 예술, 기술방면에서 대귀가 된다.
ⓔ여명은 대체로 지혜는 있으나 색정이 강하다.
ⓕ화개가 있으면 형제자매가 적다.
ⓖ양인과 동주하면 기예방면에 재능은 있으나 결과는 성공을 못한다.
ⓗ화개가 충이나 해가 되면 매우 총명하지만 학문, 예술 등의 방면에 동분서주해도 결과는 좋지 않다.
ⓘ水일생이 시주에 화개가 있으면 부처상극하고 노년에 자식과 사별한다, 여명은 자식을 못 낫는다.
ⓙ경진일 경진시생은 중금중개격이라 하여 정신이 맑고 매우 총명하다.
ⓚ일반적으로 이 살이 명국에 있으면 고독함을 초래할 수 있고 특히 戌과 辰에서 더욱 심하다.
ⓛ남들이 알아주고 추앙하는 직업을 싫어하고 항상 숨어서 도울줄 알고 심상으로 도울줄 안다,고로 승도인 이나 예술가로써 능지를 나타내고 은거하는 경우가 많다.
ⓜ신약한 팔자에 시에 이 살이 있으면 잔꾀에만 능하고 대사를 못한다, 즉 소극적으로 꼼꼼하게 뒤처리를 완벽하게 한다.
ⓝ화개와 인수가 동주하면 문장이나 예술에 능하여 지혜와 총명을 인정받는다.
ⓞ화개 인수 묘가 동주하면 청고한 성격을 지녔고 공칭을 받을 수 있는 청렴한 선비다.
ⓟ화개와 형 서 파 해와 동주하면 특기를 갖춘 기술자라 하겠으나 동분서주 하는 상이다, 화개가 공망을 맞으면 총명하나 출가지인이라 할 수 있다.
ⓠ유년이 이 살을 봉하면 또 유월에 봉하여도 중간인이 끼어서 뒤처리를 잘해준 결과를 얻는다.
ⓡ이 살도 육신및 모든 부위에 적응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또한 종교를 경신하여 수양을 쌓은 살로써 만인의 칭찬이 숨어있는 살이다.
①년: 총명재주 고독 조상때 학자 도덕군자.
②월: 부모님이 초,향 키고 불전 발원한 자손이다, 종교가로 살아가는 사람도 많다, 부모궁에 고생이 있다.
③일: 예술, 문학으로 성공하는 사람도 있으며 기술 계통이나 종교계통으로 풀려 생애하는 사람도 있다, 부부중에 변동이 있을 수며 화개가 두개 이상이면 부부연이 자주 바뀌는 수도 있으며 여자는 색욕이 강하다.
④시: 자손이 예술이나 기술로 성공하는 자손이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지독히도 부모속을 썩히는 자손도 있으리라.
상관격(傷官格).
종아격(從兒格) : 木이 없다.
1用神 : 丙午, 丙戌, 丙寅 일주 ㉠用神 : 官星, ㉡用神 : 財星.
2用神 : 丙子, 丙申, 丙辰 일주 ㉠用神 : 印綬, ㉡用神 : 丙, 丁, 巳, 午 比劫이 있으면 比劫.
3用神 : 丙辰, 丙戌 일주에 또 戊, 己 辰, 戌, 丑, 未 土를 만나 木이 있으면 印綬.
▣ 正財(정재)
乾(건 = 남자) - 본처ㆍ숙부ㆍ고모ㆍ재물.
坤(곤 = 여자) - 시부모ㆍ숙부ㆍ고모ㆍ재물.
<<정재의 특성>>
안정된 생활속의 재물이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정당성이 있는 재물이다.
착하고 성실한 타입이며 사물에 대해 정직하고 재물관리에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양심적이고 일을 잘하며 가정적이다.
세밀한 일에 관심에 많아서 상식이나 권위를 중요시 한다.
복잡하고 스케일이 큰 것은 싫어한다.
※ 남자 특성:
정재가 하나만 있으면, 아내 밖에 모르며 다른 곳에 눈길 한번 주지 않는다.
직장을 많이 생각하고 직장만을 다람쥐 채바퀴 돌듯이 왔다 갔다 하는 타입이다.
정재가 둘이 넘으면 여자로 인하여 패가 망신할 수도 있다.
정재가 많으면 여색으로 인하여, 정인 어머니를 극하므로 일찍 잃는다.
※ 여자 특성:
정재가 하나만 있으면,가정과 남편 밖에 모르며 현모양처로써 알뜰하고 살림을 잘한다.
정재가 둘이 넘으면 재물에 대한 욕심으로 인해 손재수가 뒤따르기도 한다.
<<정재와 편재가 혼잡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남자는 여자 문제가 복잡해지고, 주색 잡기로 방탕할 수 있다.
여자는 남편으로 인하여 재물의 손재가 많아지며 자신도 이성 문제로 망신당할 일이 생기기도 한다.
건록(建祿).
ⓐ사람이 장성하여 관리에 임명되어 세상을 다스리는 것과 같이 활동의 중추가 되는 상태를 지칭한다.
ⓑ부모의 가업을 계승하지 않고 자력으로 인생의 전후반중 한번은 고생 이날에 난 사람은 부인의 운을 막으나 재산이 없으면 무난하다.
①년: 조상대에 자수성가 했다.
②월: 형제 부모가 자수성가 했다, 특히 형제자매는 제각기 제힘으로 성공한다, 고향 떠난다.
③일: 부부인연이 박하다, 서로 제힘으로 살려는 의지가 굳다, 갑인 을묘 경신 신유에 있으면 기고(氣高)하고 건강하며 중심이 확고하나 부부 이별이 있고 자수성가 한다.
④시: 자식들이 자수성가 한다, 자손의 덕이 있다, 여명은 갑인 경신 을묘 일생은 개가하거나 독수공방하는 수가 많다.
일주 기준ː SEX론.
㉠男命ːSEX는 대단히 강하나 한 여자만 상대하고 자기만 즐거우면 좋다는 식으로 독주하는 경향이 있어 여성에게 불만을 주기 쉽다, 서비스가 필요하다.
㉡女命ːSEX를 좋아하지 않는 것 같지만 남성의 리드 여하에 따라 강한 SEX 여성이 되기도 한다, 여자가 너무 담백한 것 같아 남성에게 용기를 잃게 한다.
㉢괴강 일생은 결백한 증세로 인하여 남녀 모두 性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나 한번 개발이 된다면 정신이 없다.
㉣대개 신강자(身强者)가 강하며 특히 土일생 화국(火局)이나 火일생 목화왕자(木火旺者)는 많은 여성 편력이 있다.
㉤丙寅일생 신왕(身旺) 여명은 남편 허락 받고 외정(外情)을 즐긴다.
㉥水일생 冷寒者(냉한자)도 호색 하나 壬戌, 癸未 일생 남명이 신약(身弱)하면 성불능 될까 염려된다.
㉦상식(傷食)이 다봉(多逢)하거나 충하면 질구가 넓기 쉽고, 형합(刑合) 되거나 六合이면 세칭 긴짜꾸, 명기(名器) 소리를 듣는다.
㉧여명이 관살태왕(官殺太旺), 극설교집(剋泄交集), 신왕관약(身旺官弱)이면 남편에 불만이 많아 외정(外情)을 즐기게 된다.
양(養).
ⓐ태아가 자궁 속에서 영양분을 섭취하며 자라나듯 탄생을 준비하는 상태다.
ⓑ인사말이 많은 것이 특징, 부모 이외의 사람에게 양육, 양친과의 인연이 박한 감이 있다, 방해 하는 성이 없는한 편안하다.
①년: 조상의 운이 양자의 가문.
②월: 양자가 되든가 부모를 떠나 따로 일가를 세운다, 색난이 따른다.
③일: 배우자궁이 부실하다, 색난이 있다, 입산하기 쉽다, (갑술,을미, 경진,신축) 어려서 남의 손에 길러지고 의타심 많다.
④시: 자식을 봉양한다.
일주 기준ː SEX론.
㉠男命ː애정이 좋고 평균적 SEX를 요구하며 극히 자연스럽게 화합하여 서로 즐겁게 하는 타입이다.
㉡女命ː대단히 강렬할 때와 담백할 때가 교차하니 큰 파도와 같이 밀려오는 것처럼 처치 곤란할 정도로 격렬할 때가 있다.
㉢괴강 일생은 결백한 증세로 인하여 남녀 모두 性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나 한번 개발이 된다면 정신이 없다.
㉣대개 신강자(身强者)가 강하며 특히 土일생 화국(火局)이나 火일생 목화왕자(木火旺者)는 많은 여성 편력이 있다.
㉤丙寅일생 신왕(身旺) 여명은 남편 허락 받고 외정(外情)을 즐긴다.
㉥水일생 冷寒者(냉한자)도 호색 하나 壬戌, 癸未 일생 남명이 신약(身弱)하면 성불능 될까 염려된다.
㉦상식(傷食)이 다봉(多逢)하거나 충하면 질구가 넓기 쉽고, 형합(刑合) 되거나 六合이면 세칭 긴짜꾸, 명기(名器) 소리를 듣는다.
㉧여명이 관살태왕(官殺太旺), 극설교집(剋泄交集), 신왕관약(身旺官弱)이면 남편에 불만이 많아 외정(外情)을 즐기게 된다.
병(病).
ⓐ쇠약하여 병이 들고 원기가 없는 상태다.
ⓑ조용히 인생을 보내려는 사람, 어려서 큰 병에 걸리는 사람이 많고, 결혼시기에 혼담이 이루워져도 불안정하여 대체로 재혼에 낙착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다, 여성에게는 중년경이 되어 부부연이 바뀌기 쉬운면 있다.
①년: 조상대에 가문이 약했다.
②월: 부모 형제 가운데 병약하다.
③일: 부부사이가 병약하다, 큰병을 앓았으며 초년에 부친이나 모친을 이별하게 되는데, 무신 병신 임인일생 여명은 진취성이 있으나 끈기가 부족하다, 정묘 기묘 계유 일생은 활발하지 않고 형제간에 의가 없으며 시작만 있고 끝이 없는 형상이다.
④시: 자식운이 박약, 말년에 건강치 못하다, 여명은 온순하나 중년에 남편과 이별하거나 가운이 쇠퇴하여 곤궁에 많이 빠지고 남편에게 버림 받아 파탄이 생기는 수가 있다.
일주 기준ː SEX론.
㉠男命ː여자를 너무 좋아하는 반면 SEX를 기분적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있으며 희소하게는 동성 연애자도 있다, 신약(身弱)하면 생각만 많지 뜻대로 되지 않을 경우가 많다.
㉡女命ː상대와 동조하는 형으로 상대에 따라 변화가 심하니 강자(强者)에게는 강하게 담백한 자에게는 담백하게 대응한다, SEX 행위 자체보다도 SEX를 통하여 정신적인 사랑을 구하려 한다.
㉢괴강 일생은 결백한 증세로 인하여 남녀 모두 性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나 한번 개발이 된다면 정신이 없다.
㉣대개 신강자(身强者)가 강하며 특히 土일생 화국(火局)이나 火일생 목화왕자(木火旺者)는 많은 여성 편력이 있다.
㉤丙寅일생 신왕(身旺) 여명은 남편 허락 받고 외정(外情)을 즐긴다.
㉥水일생 冷寒者(냉한자)도 호색 하나 壬戌, 癸未 일생 남명이 신약(身弱)하면 성불능 될까 염려된다.
㉦상식(傷食)이 다봉(多逢)하거나 충하면 질구가 넓기 쉽고, 형합(刑合) 되거나 六合이면 세칭 긴짜꾸, 명기(名器) 소리를 듣는다.
㉧여명이 관살태왕(官殺太旺), 극설교집(剋泄交集), 신왕관약(身旺官弱)이면 남편에 불만이 많아 외정(外情)을 즐기게 된다.
월살 (月殺).
ⓐ이 살은 삼합의 말미를 서한 지지다, 삼합의 말미는 참모로써모든 정치의 참모요 뒤를 감당하는 보고인데 이곳을 부수면 다 될듯한 일도 좌절시키는 역할을 한다.
ⓑ고갈을 의미하며 불생불성한다, 이런 날은 종자소독, 파종, 부화, 동물교미 등을 피하고 있다.
ⓒ일주와 시주에 월살이 있으면 자녀 중 맏이가 건각(절름발이)이 된다고 한다.
ⓓ소아마비, 각종 기능마비, 사업부진, 자금고갈, 종교상분쟁, 소송 등이 발생한다.
ⓔ교리에 대한 회의로 개종, 교회, 사찰, 묘당의 이동, 파괴, 변화를 일으킨다.
ⓕ일시에 망신이 있고 합이 두 개 있으면 안면에 이상이 있거나 입묵의 흉터가 있다, 겁살과 재성과 동주하면 부유의 명이나 불인하고 인격이 낮다.
ⓖ망신이 있는 주의 천간이 간합을 하면 군인이 되면 명을 높인다.
ⓗ명국에서 본 년주의 기신이 되거나 일주에서 기신이 유년 유살이 오면 학생은 시험 낙방이며 직장인은 승진 좌절되며 영전은 중단되고 연락은 두절이며 소식은 불통된다.
ⓘ이 월살 역시 육신에 관계된 부위에 자극을 초래하니 부위별로 연결하여 간하라, 이 담장 殺은 정식으로 전달을 방해하는 살로서 제사에 결과를 이룰 수 없도록 한다.
ⓙ주로 행년에 악살로써 작용력이 크며 유월에는 주로 서류문제 문서 보증 등으로 침체를 초래하여 불성 보류 등으로 뒤로 미루기만 한다.
㉠년: 조상중 스님 신불모심 가내 전통 불안.
㉡월: 부모업이 쇠잔하여 부모 동기간 덕이 없으며 자수로 성공, 부모님이 불전에 공양 치성하여 낳은 자식이다, 부모나 동기간 중에 정신적 신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을 수다, 아니면 본인이 긴병을 앓으리라, 부모 스님 신불을 좋아함.
㉢일: 고향 떠나 자수성가 하리라, 부부궁에 액이 있으리라, 처나 남편이 몸이 아프리라, 만일 그렇지 않으면 본인이 몸에 신병이 있으리라, 아니면 무당이 되는 수도 있다, 신기있고 질병 부부풍파.
㉣시: 자손궁에 병이 침입하여 근심하리라, 농업이나 상업으로 대성하리라, 그렇지 않으면 스님이 될 팔자로다.
장성살 (將星殺).
ⓐ이 살은 삼합국 주에서 가운데 자로써 곧 중군이며 대 본영이다.
ⓑ곧 子 午 卯 酉 로써 주도자 (주제자)니 장성이 되고 반대향 에서는 돌격대로써 아장을 습격하는 기습 적병으로써 맹위를 떨친다.
ⓒ사개중 아장 전위의 주제자는 포로 장성으로 도화가 되어 요사를 부리고 포위된 후 주제자는 육해로써 길잡이 노릇이니 마부요 병부살이 된다.
①년: 조상에 최고 권력가.
②월: 심성이 착하며 관록을 먹으면 대성하리라, 군인, 경찰에 입문하면 대길하다, 형제덕은 없다, 부모가 권력가 극부.
③일: 처덕이 있으며 심성이 착하여 만인이 우러러 보리라, 관록을 먹으면 대성하고 사업으로도 대성하리라, 형 충 파 해하면 처로 인해 고생하는 수도 있다, 자신이 권력가 잘못되면 깡패 해결사.
④시: 만인을 통솔하리라, 불연하면 재주가 남편에도 잘 쓰이며 자손이 창성하고 벼슬하는 자손도 있으리라, 자식이 권력가 말년 부귀.
년살 (年殺).
ⓐ년살 또는 도화살 이라고도 하는 이 살의 본뜻은 전야에 만개하여 곱고 아름다움과 채색과 향색을 자랑하여 시기하고 질투하여 다투는 살이니 향색을 풍겨서 자기 욕망을 체우려는 살이며 춘풍에 놀이터라 할 수 있다.
ⓑ풍류요 풍기문란 이며 주색 탕진이요 음란 간신이다, 송별 환영 연회석에 비할 수 있다.
ⓒ이 도화살의 성질은 공교롭고 능수능란 하여 급하면서도 참을성이 있고 욕심을 위하여 참고 눈물을 과장 할 줄 아는 살로써 풍류를 즐기고 애정이 풍만하고 사교가 답고 외교가 답고 풍모가 준수하고 임기 응변의 재능 예를 겸비하여 특출한 연기를 자랑한다.
ⓓ水(子)의 도화는 요염과 음란함을 위주로 하여 집안이 기울고 간사 음사 에 있다.
ⓔ旺宮에 있으면 재능과 예지가 정교하여 고상한 선비타입 이요, 총명함과 현숙함이 외모에 풍기면서도 풍류에 응하는 형상이다.
ⓕ木(卯)의 도화는 요염함이 미색과 신체적인 면에서 자신이 있는 타입이다.
ⓖ旺宮에 있으면 활동이요 사교면 에서 뛰어나고 활략가로써 정력적인 외교가 스타일이다.
ⓗ火(午) 또는 旺宮 도화는 요염함이 활동적이며 특히 화술이 능하여 과히 三軍을 호령할 수 있는 임기응변과 깊은 모사성이 있어서 정치적인 정략가라 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金(酉)의 도화는 財利에 수완이 있고 가내로 또한 끌어 당겨 요사 하는 형이다.
ⓙ旺宮에 있어면 계산에 밝아서 경제 외교에는 입으로 천양을 끌어들이는 묵직하고 듬직하게 당기는 재능 가라 할 것이다.
ⓚ년살(도화)이 공망이거나 또한 천월덕 귀인 및 천을귀인이 있거나 근접하는 命局은 반드시 시골 무당 감이요 점술자다.
ⓚ곤명(坤命)은 신병이 있으리라, 건명(乾命)은 공예품을 제작하는 사람이 많으며(장인) 조각, 도장 등을 많이 한다.
ⓛ상관 및 편인성이 동주하면 조각품, 공예품에 소질이 많고 편인성이면 예술성이요 상관성 이면 공작 성이다.
ⓜ일을 중심 하여 월에 있으면 주로 母가 악사(惡士)하고 시에 있으면 父가 악사(惡士) 한다, 水에 속(屬)하면 수액 死로써 뇌일혈 정신병 신장자궁 요도요, 木에 속(屬)하면 몽둥이 死로써 사지 척추 풍 간경화 등이요, 金에 속하면 칼맞는 사로써 교통사고, 폐 수술 사다, 火에 속하면 화사로써 심장병, 눈병, 기절사 라고 볼수있다.
ⓝ일주에 도화가 있고 다시 음착 양착 화개 파(破) 살(殺)이 월이나 시에 있으면 처(妻)가 불량하여 추한 꼴로 욕을 보거나 만약 대가(호문)라면 처가편(妻의 형제 자매 및 장인장모)으로 인하여 추한 일을 당하게 된다.
ⓟ년살(도화)은 풍기문란의 살로써 본인이 직접하지 않아도 같이 휩쓸리게 된다, 그러나 아장(我將)이 강하면 외발은 멈추게 된다.
①년: 조부모외도 유년기풍족 귀염받고 자람.
②월: 부모형제가 재산을 탕진하니 나에게 돌아올 재산이 없으며 일찍 객지에 나와 자유분방하게 세상을 살 것이며 예술가나 자유업에 종사한다, 성질은 급하나 뒤가 없으며 색욕을 조심하면 중년이후 대길하리라.
③일: 부부간에 색난 조심하고 부부같이 협동하여 장사하라, 놀음, 술, 주색을 조심하라.
④시: 자손궁에 예술에 소질이 있는 자손이 바람을 피워 근심할 수 다, 말년은 주류업이나 관광업, 여관 등을 하면 대성함.
건록격(建祿格).
종혁격(從革格) : 辛丑, 辛未, 辛酉 일주에 辰/戌/申/酉 時이다.
신왕재왕격(身旺財旺格) : 辛卯 일주에 亥 時 또는 辛亥 일주에 卯 時이다.
1用神 : 재성.
2用神 : 己巳 일주는 巳中 丙 火 官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