伽gha 悉曇 50문자의 하나.42문자의 하나 일치법일합불가득의 뜻.최주밀무명암명의
소리라한다.이것은 가로서 비로소 밀합을 뜻을가진, 법어 범어 가나에서 해석한것.
그전부터 이를 일합의 가자라한다.
迦ka悉曇 50문자의 하나.42문자의 하나 일체법리작업무소득의 뜻 혹은 제법작자불가득의 뜻.또는 업과에 들어가는 소리 라고한다. 이것은 가로서 비로소 작업한다는 뜻을 가진, 범어 가리야 또는 작자의 뜻을 가진 범어 가라야 또는 작자의 뜻을가진 범어 가라가에서 해석한것 그전부터 이를 작업 의 가자라한다.
可=箇.자
假 허하다는 뜻 뜻 만유는 제각기 실체가없고 서로다른 것에 의지하여 존제하는것이므로 가라한다. 흔히 말하는 나 라고하는것은 오온의 화합 으로이룩되고 집은 나무나 흙따위의 화합으로 이룩되는 것과 깉이 . 나나 집은 그모두가 실체가 없으므로 이런것을 가리킨다.
가가성자.家에서 家에 이르는 성자라는뜻 사향 사과의 하나인 일래향의 성자. 욕계의 삼품 또는사품 수혹을 끊고 명이 마치면 욕계 인 천의 사이를 세번이나 두번왕래하는이.그중에서 삼품의 혹을 끊은 이를 이생가가 라 한다. 원래 욕계구품의 수혹은 윤칠생이라 일컬으며 그세력이 능히 욕계에 일곱번 생을 받게하니,상상품의 혹은 2생을 , 상중 상하 중상의 혹은 1생을,중중 중하의 혹은 합하여 1생을 , 하상 하중 하하의 혹은 합하여 1생을 받는다. 그러므로 지금 그상상 상중 상하 3품의 혹을 끊으면 다음 6품의 혹은 단지 세번만 욕계에 생을 받고 상상 상중 상하 중상 4품의 혹을 끊으면 다음 오품의 혹은 두번만 생을 받을 뿐이다. 이리하여 3생가가 2생가가란 이름이있다.
3생가가 2생가가에는 천가가 인가가 의 구별이있으며, 등생가가 ,부등생가가 로도 구별한다. 천가가는 인 또는 천 중에서 득도하여 천중에서 열반에 드는이를 인가가는 천 또는 인중에서 득도하여 인중에서 열반에 드는 이를 말한다.
등생이란것은 천3인3, 인3천3, 천2인2, 인2천2를 말하고, 부등생이란 천3인2.인3 천2.천2 인1.인2천1을말한다.등생중에선천3인3이라함은,천 중에서득도한이로 제1인의 1생, 제2에 천의1생,제3에 인에 1생,제4에 천의 1생,제5에 인의1생 제6에천의1생을받아 이생에서 열반에드는이를 가리킴이니,이는3생천가가, 인 3천3이라함은,인중에서 득도한이로제1에 천, 제2에인,제3에전, 제4에 인,제5에 천. 제6에 인의 생을 받아 이생에서 열반에드는 이를 가리킴이니, 이는 삼생인 가가 부등생중 천3 인2라함은 인 중에서 득도한이로,제1에 천, 제2에인,제3에천, 제4에 인,제5에 천의생을받아 이생에서
열반에 드는 이를 가리킴이니, 이는 3생천가가,인3천2라함은 천중에서 득도한이로 제1에 인,제2에천, 제3에 인, 제4에 천,제5에 인의 생을받아 이생에서 여반에 드는 이를 가리킴이니 이는 3생 인가가, 천2 인2, 천2.천2 인1.인2 천1등은 앞의 ㄱ ㅓㅅ에 따라 알 수잇을 것이 므로 이만줄임
가견 유대색 또는 유견 유대색 색법에 5근.5색.무표색 의 11종이 있는데, 그중 색경을 말한다. 눈으로 볼수 있고 극미로 조직되어 장에 되는것이란뜻 눈에 보이기도하고, 감촉 할수도있는 형체가있고 빛갈이 있는 물질.
假觀 3관의하나. 만유의 모든 법은 공한것이어서 하나도 실재한것이 없으나, 그 차별한것이 분명한것은 대개 가의 존재라고 관한다.
가나가모니 구나함모니 . 갈락가모니 라고도 쓰며,금적 . 금선인 이라번역.현겁 천불의 제2, 과거7불의 제5, 사람의 수명이 3만 세때에 청정성에 나고, 바라문 종족으로 성은 가섭 , 아버지는 대덕, 어머니는 선승 이라하다. 우담바라나무 아래서 크게 깨닫고,
설법하여 중생을 제도.
가나뎨바 용수의 제자 뎨바 보살의 별명. 가나는 애꾸눈 이라는뜻, 그는 애꾸눈이었으므로 가나뎨바라하다.
가나타 승론파의시조 식미라번역. 낮에는 산에 숨어 경서를짓고, 밤에는 다니면서 설법교화함이 올배미와 같다고 하여 후세에 우루가 곧 鵂鶹휴류 선인이라한다.
가니색가 또는 할리시할,게니가,가니슬타,월지종족, 간타라 왕국을 세우고 불교를 옹호한 아름난 임금.그는 2세기경 구취각 염고진 제1세의두 영주 가 크게 드날린 뒤를 이어 월지국왕이되다.
나라의 세력을 널리 떨치고, 불교에 귀의하고 그 진흥에 힘쓰다. 아육왕과 같이 높이 일컬어지는 임금. 가장 큰사업은 불전결집.협,세우, 법구,묘음.각천.등 5백 성자를 모아 가습미라국에서 3장을 결집, 또 주석하여 <대비비사론> 2백 권을 짓다. 마명은 그의
스승이라 한다.
가다 연니자,가뎌야야나자, 가타연나자,가전연자.가전연니자.라고도쓰며,전체종, 문식.호견이라 번역,인도의 귀족, 거기 기원 전후의사람,서북인도의 불교를 드날린대론사,유부종의 시조,저서 발지론
가득상사과류:足目의 因明 14과류의 하나, 입론자가 쓴 인 소전제에 허물이 없는것을, 굳이 책잡으려다가 도리어받게 되는허물.
가등류 3등류의 하나. 가로 등류라이름한것. 전세에 살생하여 남의 목숨을 짧게한 이가,금생에 단명한 것은 이것이 실은 이숙과 이지만, 단명한 점에서 앞뒤가 서로 같으므로 등류라 이름한 것과같다.
가라. 흑이라 번역 향료의 일종
가라가:흑과 라번역 나무이름, 독이있는 열매를 맺는다. 가라라고도 쓰며 흑이라번역
용의이름
가라가타구연전 ,파부타가연전 , 바부타가타나, 파부가전이라고도 쓰며 흑령전체라번역 6사 외도의 하나, 이외도는 모든중생을 자재천이나은것이라 하고,자재천이 기뻐하면 중생이 안락하고 성내면 괴롭다고한다, 온갖 죄와복은 모두 자재천이 주는 일이므로사람에게 죄와복이있는것이 아니라고 한다. 만일 사람이 죄를 지었을지라도 마음에 부끄럽지 않게 여기지아니하면 악도에 떨어지지않고, 부끄럽게 여기면 지옥에 떨어진다고 한다. 이것이 이른바 무참외도, 또 이 외도는 物에 따라서 여러가지 다른 소견을 일으켜, 유냐고 물으면 유라 대답하고, 무냐고 물으면 무라고 대답한다.
가라분 伽羅 라고 쓰며, 견절 분측, 게분 이라 번역 물체나 시간의 아주작은 부분 터럭하나를 백분의1로 쪼갠 그1분 , 혹은 1 6분의 1을 1가라분 이라고 한다.
가라아육: 가라아수가. 가라육. 이라고도 쓰며 흑무우라 번역 중인도 마갈타국의 임금.불멸 후 백년경 445B.C 경부왕 수수나가의 뒤를이어 즉위.본디 아유고아이라 하였으나,백년을지난 뒤띠어난 업적을 이룬 대 아육왕이 났으므로, 그와 구별하기위하여 가라아육이라부르게 되었다.이는 남방에서 전한것이고, 북방에서 전한바로는 이 왕 을 인정치 않는다. 아마 연대의 형편에 따라 가설한 것인 듯.
가라월: 유족자란뜻. 거사. 출가하지않고 집에있으면소 불법에 귀의한자.
가라자구라;시륜이라 번역. 서장 불교에서 숭배하는 1종의 불타 반은 부처의 성질을 지닌 비밀불교 중의 괴이한것. 뒤에 또변하여이를 숭배하는 비밀 불교의 교리를 부르는 명칭으로되다.
가라타: 카라타. 카라뎨야 라고도 쓰고. 나림산. 이라번역 수미산 까까이 있는산. 세존이 <지장십륜경>을 설한 곳. 이산을 지장보살이 있는 곳이라 한다.
가란타;가란타가 0갈란택가 가란타이 ①山鼠라번죽원을 바치다. 역. 왕사성의 함부자. 처음에는 외도를 신봉하다가 뒤에 부처님께 귀의하여 빈바사라왕은 이곳에 절을짖다. ②好聲鳥라 번역.까치와 같이 생긴새 대숲에 무리지어산다.
가란타죽원;중인도 마갈타국의 왕사성 북쪽에 있음 가란타 장자가 부처님께 바쳐서 절이 지어지고 부처님은 이곳에서 자주 설법. 이를 죽림 정사라 한다.
가람;僧伽藍摩 승가람의 준말. 衆園이라번역 여러 스님네가 모여 불도를 수행하는곳 후에는 건축 물인 전당을 부르는이른이 되다. 절의 통칭
가람고 ;영조때 신경준이 지음 우리나라의 절에 관계되는 사실을 자세히 적은 책
가람당 ; 가람신을 위한 집[가람신 수사람신. 호가람. 절을 수호하는 신]
사련생;불쌍하다는뜻
가루라; 가류라.아로나. 계로다. 가로다. 라고도 씀 項癭 .大嗉項.食吐悲苦聲이라 번역
이라번역 또는 소발라니 라하고 금시조 묘시조라번역 용을 잡아먹는다는 조류의 왕 독수리같이 사나운새 8부중의 하나 .실재로 있는 동물이 아니고신화로된것. 고대 인도사람은 새의괴수로서 이러한새의 존재를 생각하고 .대성경전같은데서 8부중의 하나로 인용, 밀교에서는 이새의 하나로써 대범천 대자재천 등이 중생을 구하기위하여 화현한것이라고하고 ,혹은 문수보살화신이라고도 한다. 태장계외금강부 중에 들어있다.
가루자; 가루. 가루는 껍데기 봉투를 가리킴 . 벌래가 그몸을 껍데기 안에 몸을 둔것과같이 ,편지를 봉투에 넣는 것을 말함.
가류타이; 가루타이 가로타이 가로나, 번역하여 麁추黑.흑요 흑광 흑상. 부처님 제자 이름 .나쁜 짓이많은 비구. 부처님은 그 나쁜 짓에따라 여러가지 계율을 마련.
가릉빈가;가라빈가.갈라빈가.가릉빈가. 줄여서 .가릉빈. 가루빈 . 가릉. 갈비. 갈비. 빈가 번역하여 好聲. 인도에서 나는새의1종 소리가 곱기로유명 .소리가 맑은 BULBUL
이라 하는 새를 말하기도한다.
이 새는 극락조라고 도하여 정토 만다라등에서 는 ㅅ람의 머리에 새의 몸으로 그린다.
옛날 동양에서 천상 사란이 날으는 모양을 그려 가릉빈가라함은 , 대개 그소리가 고운 것을 이상화하여 모양의 아름다움으로 변한것인 듯.
가리;가리 갈리 .가람부라고도 쓰며 ,투쟁이라 번역. 악생무도왕. 석존이 과거세에 인욕선인이 되어 수도할때 ,석존의 팔 다리를 끊었다고하는 극악 무도한임금.
가마;욕 욕신 이라번역 인도신화에 나오는 애욕의신 희랍의 에로스 로마의 큐피드와비슷한것
가마라병;가말라. 가마라. 열병,대풍병 이라번역 황달병의 일종.
가명:또는 假 가짜로 이름을 붙인다는뜻온갖사물의 이름은 본래부터 있는것이 아니고 후천적으로 가정하여 붙인것이므로 , 모든 이름은 싱제 맞지않는 가정한이름에 불과 다른것을 가차하여 이름을 얻는다는 뜻. 삼라만상은 모두 인연의화합으로 생긴것이며 하나도 진실한가치가 있는것이 아니므로. 진실한 실체가 없으면 모든법도 차별할수가 없고 이름을 빌려서만 차별한 모든법이 있게 된다. 이름을 여의고서는 차별한 모든법이 없으므로 가명이라한다.
가명보살: 신상보살 .명자보살. 10신위보살.
가명세간; 중생세간.유정세간. 삼세간의 하나. 모든중생을 말한다. 사람이란것은 5蘊이 화합한 존재에 불과함으로 사람으로서의 실체는없고 다만 가짜로 이를 사람이라 또는 중생이라 이름한것.
가명유; 3유의하나. 항존성이없고 , 다만 여럿이 모인 위에 가짜 로 이름만 있는것 이를테면 사람이란 명칭도 지 수 화 풍 4대가 한데 화합한 위에 붙인것으로 사람인 자체가 없고 가짜로 이름지은 명칭 위에서만 존재한다.
가명종; 4종의하나 만유는 이름 뿐이고 그 실체는 없다고 말하는 종지 성실종, 경량부.
가무관청계; 8계의 하나 연극.무용.음악 등을 보거나 듣는것을 금지한 계율.
가문; 가설한 문이란뜻 진실한 문에 들어가게 하기 위하여 베풀어 놓은 방편의 교법
가방화주;가방.화주 .화연거리에 나가 여러사람에게 시물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세상사람에게 인연을 맺어 법을 말하고 또는 사원의 비용을 마련하는 선승.
가범 달마; 존법이라 번역 서인도 사람. 당나라때에 중국에 건너와 <천수천안 관세음보살 대원만 무애대비심 다라니경 >1권을 번역
가법;↔실법 원인과 원인을 도웁는 연과의 화합에 따라생긴일시적인존재 현상의 제법 같은것
가부; 결가부좌의 준말
가비라; 기비라. 겁비라. 가비리. 라고도 씀.황두. 황발.금두라 번역. 석존보다 1세기 전쯤 선인 수론외도의 시조그머리털이 금빛이므로 이와같이 이름
세솟의 복덕을 맡은 귀신의 이름.구마라습이 이것을 중국에 가지고와서 여래의 화신이라하다.
가비라위;겁비라벌솔도.가비라바소도. 가유라열. 가유라위.라고도쓰고 줄여서 가비라. 가이라. 가유. 번역하여 황두거처 묘덕 창색 석존의 탄생지 지금 네팔의 타라이지방 가비라 선인이 있었다고 하여 이같이 이름. 부처님이 생존하던그 말년에 멸망. 5세기 초 법현이 이곳에 갔을때 에는 이미 성터가 황폐되엇고 민가 여남은 집이 있었다고한다.
가비마라;비라.위라. 2세기경 인도 마갈타국 화씨성 사람 부법장 12조 처음엔 3000의 제자를 거느린 외도. 마명에게 설복되어 제자들과함께 불교에 귀의. 남인도에서 교화에 힘쓰고 무아론 100계송을 지어 외도 들을 깨드리다.교법을 용수에게 전하다.
가빈사라; 조구. 치라번역 종달새.
가사;가사야. 가라사예 라고도 쓰며, 적색, 부정색, 염색이라 번역. 이진복. 소수의.간색의. 무구의 공덕의 .인개. 연화복, 복전의. 전문상이라고도한다.
승려가 입는 법의. 청황적백흑. 오 정색 밖에 잡색으로 물들여 쓰기를 규정한 것이므로 이같은 이름이있다.
그 재료를 의체 또는 의재라 한다. 흔히 시주에게서 얻은 낡은 옷에서 쓰되.이를 조각조각 벤뒤에 다시 꿰매어 만든다. 5조 (1장1단)안타회,로 만든것을 .7조. (2장1단)로 만든 것을 울다라승,9조,11조, 13조. (이상 2장1단).15조, 17조. 19조. (이상 3장 1단)21조, 23조, 25조(이상 4장 1단)을 승가리라한다. 이 삼의는 본래 부처님이 더운 인도지방에 사는이를 위하여 만든 법의로서 이것만을 몸에 가리우므로 衣라하였으나,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지에서는 가사 아래 옷(장삼)을 입어 이를 가사와 구별한다. 후세에 이르러서는 옷감.옷빛 등이 법규에 어긋난 것이 ㅁㄶ고 , 울다라승과 승가리는 너무 화려하여 져서 본 모양을 잃고 , 그 맒듬새나 모양에도 가지 각색이여서 자못혼란 하여졌다.
가산고; 4권1책 계오지음.인본 계오의 유고 인 시. 축문, 讚, 書,記,序,상량문, 비명
등을모아 1853(조선 철종 4년)간행
家常=尋常 보통. 일용이란뜻
嘉祥①길장②고승전을 지은 혜교를 말함 .
가색;무표색의 다른이름.무표색은 색법에 속하지만 ,향기나 맛따위는 모양이없으므로 모양이 있는 실색 에 대하여 가색이라한다.
가섭; Kasyapa 가섭 ,가섭파 라음역 飮光이라는뜻 번역. ① 과거 7불의하나.人壽2만세때 나신 부처님 .종성: 바라문 .성 ;가섭.아버지는 범덕.어머니는 재주.아들은 집군.파비(파라비)왕의 서울 바라나에서 나서 .니구율나무 아래서 정각을 이루고 1회의 설법으로 제자 2만인을 제도.②불제자중 마하가섭.우루빈나가섭. 가야가섭. 나뎨가습. 십력가섭의 다섯가섭이있는데 이를 줄여서 가섭이라 부르나 ,흔히 는 마하가섭을 가리킨다. ③小乘 음광부 의 시조 불별3백년전 ()345~246B.C)말기에 출생 성; 가섭 이름 善歲 아버지는 가루타이. 어머니는 급다. 어릴적부터 어질고 총명하여 7세때에 아라한과를 얻고 불법을 벋어 가져 그때 사람의 귀의를 받다. 또 상좌부의 교의가 독자부.법장부 등 으로 발전함에 따라 점점 대중부화하여 그 근본 뜻을 잃게 됨을 개탄하고 상좌부의 교의를 유지하기에 힘쓰다.
가섭마등; 축섭마등섭마등.마등이라고도 씀 중인도 사람. 총명하여 대,소승의 결율에 정통 서이도에서 금광명경을 갈설하여 이름을 드날리고 후한 명제의 사신채음등의 간청으로 67(영평10년)축법란과 함께 중국에 오다. <42장경>1권을 번역 이가 중국 역경의 시초, 그뒤 오래지 않아 낙양에서 죽다.
가섭 유부; 가섭유 ,가섭비,가섭파. 불멸후 100년445B,C 경 우바국다의 제자. 그법형제 다섯사람이 있어, 각기 의경을 달리한 까닭에 율장이 5부로 나뉘다. 가섭유의 부파를 가섭유부 라 하며 번역하여 음광부라 한다.
가섭미라;가습 밀라 갈습밀라 가섭미라 계빈 지금의 카슈미르 . 북인도 건타라국의 동북산중에 있는 왕국. 아육왕이 보낸 전도자가처음으로 이곳에 불교를 펼치고 2세기경 카니시카왕의 영토로 되다. 협 세우 등 5백 스님네가 모여 <대비바사론>을 편찬한곳
가시;삼마야의 번역↔實時 모든 법이 변천하는 데에 假로 길고 짧은 시간을 세운것. 모든 경전의 첫머리에 "일시"라 한것이 곧 이것이다.
가아;가로 이름한 아. 보통으로 나 라고하는 온이 화합하여 된것이므로 ,참 나라고할 실체가 없는것을 가짜로 이름하여 나라고함이니 이를 가아라고한다.
가야; 적집 이라번역, 몸을 가리킴, 5근은 4대가 모여 된것이고 그 가운데서 눈,귀코,혀의 4근은 신근에 모여 의지한것이므로 특히 신근을 가야라 한다.
가야;①상이라 번역. 중인도 마갈타국 파트나의 서남쪽 62마일 지점에있는 지금도 가야라 부르는 도시. 석존이 성도한곳(부다가야)은 여기에서 남으로 6마일지점에 예전의 니련선하 곧Lilajan 河는 가야시의 동쪽으로 흐름.
②소의1종 옛날부터 이것을 상이라 번역 함은, 프라그릿트 말로는 야 와 사 는 음이 상통함으로 코끼리의 범어 이름 갈사의 뜻으로 해석으로 한까닭.
③자세하게는 가야시리사라 쓰고 줄여서 가야 번역하여 상두 중인도 마갈타국 가야시의 서님쪽 1마일 지점에 있는 산이름 지금의 Brahmayoni
가야가섭;가이가섭. 갈이가섭.가야가섭파. 번역하여 상가섭, 3가섭의 하나. 마갈타국가야성근처에서 출생 . 우루빈라가섭.나뎨가섭의아우 . 불을 숭상하는사화외도 이였으나 , 뒤에 두형을 따라 부처님에게 귀의 유수한제자가 되다.
가위력;불,보살이 중생에게 가피하여주는 위신과 공덕의힘.
가유;속유라고도한다.↔실유 가짜 존제라는뜻. 만상의 모든법은 인연의 화합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참으로 존재 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를 가유라 한다.
가전린뎨;가전린타.가차린디.가진린뎌가. 가지율라. ①물새의 일종 서조의이름이러고한다. 털이 부드러워 솜과같으므로 ,이것으로 베를 짜서 옷을 만들기도하고 솜으로 쓰기도한다. 전륜성왕이 이 옷을 입는다고한다.②부드럽고 연한 풀이름.목화의일종
가전연; 가전연자.가다연나 가다연니다.가뎌야야나,가전연이라고도쓰고.문식.不空이라 번역 남인도사람 .석존 십대제자의하나. 논의 제일.
가좌; 가부좌라고도한다.앉는 법의하가지. 발을 넓적다리 위에 올려놓고 앉음. 이에 전가와반가이종이있다. 1. 전가좌.결ㄱ가부좌 라고도한다. 먼저 오른발을 왼편 넓적다리위에 올려놓고 ,다음에 왼발을 오른편 넓적다리위에 올려놓고 앉음.2, 반가좌. 왼발 또는 오른발 만을 맞은편 넓적다리위에 올려놓고 앉음.
가지;디슬미낭 이라음역. 가는 가피. 지는 攝持의뜻 ①부처님의 큰자비가 중생에게 베풀어지고 , 중생의 신심이 부처님 마음에 감명되어 서로 어울림 ②부처님의 3密의 연에 의하여 중생의 삼업 을 밝히는것. ③부처님의 가피력을 입어 ,병,재난,부정.불길 등을 없애기 위해 수행하는 기도법.
加持門:↔본지문 본지불이 중생을 가호하고 설법하기 위하여 타수용신등의 부사의한작용,또는 힘을 갖춘 방면을 말한다.
가지성불; 중생의 몸과 마음이 그대로 부처라고 하면, 이지가 본래 가추어있다는 이론상의 일이고 ,실재는 범부는아직 그 덕상이 실현 되어 있지않다. 그러므로 중생과 부처 迷와 悟를 상대하여 아직 이루지못한 범부와가 부처님을 흠앙하는 신심과, 이미이룬 부처님이 베푸는 대비력이 서로 어우러져서 범부에게 본래 갖추어진 실덕이 잠간동안에 나타나는 종교적인 수양에 따른 실제상의 성불을 말함.
가지신; ↔본지신.중생을 가지하는 불신이란뜻. 중생으로하여금 증득케하기위하여. 본지신이 방편으로 근기에 알맞는 몸을 나타내어 설법 교화하는 불신(응화신).
가지 즉신성불;3종 즉신성불의 하나. 수행하는 공부에 따라 부처님의 위력이 가지되어 성불하는 상을 나타냄을 말함 →가지성불
가지향수; 향수로서 가지하는것. 향에는 두루 퍼지는 덕이있고 물에는 맑게 씻는 덕이 있으므로, 이것으로서 가지하며 수행하는이익 번뇌를 씻고 보리심을 일으킨다고한다.
가차말니; 옥의이름.수정의 종류.
訶責 犍度;20건도의하나. 비구를 치벌하는 법을말한 篇章 (사분율)제44권에 있다. 흔히 하책 건도라한다.
가천; 가는 범어 기타의 번역 태장계만다라의 서쪽, 낙천의 왼쪽에 있는 천상사람
假諦;3체의 하나 삼라만상은 모두 자성이없고 자체도 없어 어느한 물건도 싱제한것이 없으므로 만유의 차별상 ,곧 현상의 역연 함 을 말함 제방에서 가제라 읽는다.
가치나; 가치나.갈치나.라고도 쓴다. 굳다 곤란하다 는 뜻 흔히는 공덕이라고 말함 안거한뒤에 어떤기간에만 쓰는1종의 펴의.이것은 안거한뒤에 공양받은것을 빨고
물들여서 다듬고 다린뒤에 5조면 10조각으로 7조면 21조각으로 베어서 다시 꿰매고 둘레에는 연을 달고 빛은 가사색으로한다. 혹은 가치나의는 안거중에 더럽힌 옷을 빨래하는 동안에 만 입는 옷 , 아무렇게나 지은 무명옷으로서 하루낮과 하루밤동안에 만든 것이라한다.
가치나의 건도; 20건도 의하나. 부처님이 비구들의 안거하는 수고를 포상하기 위하여 다섯달동안 가치나의 입는것을 허락하고 다섯가지의 이로운 것을 말한 것을 밝힌 편장 사분율 제43권에 있다.
가타; 9부교의하나 12부경의 하나 가타.계타.혹은 게하고 만 쓰기도한다. 풍송 계송 조송 고기송 이라번역 노래라는 뜻을가진 어근 gie에서 생긴명사 .가요 성가 등의 뜻으로 쓰임, 지금은 산문체로된 경전의1절 또는 총결 한끝에 아름다운 글귀로서 묘한뜻을 읊어놓은 것을 고기종 부중송계라고함은 본문의 내용을 거듭 말한 중송 에 대하여 본문과 관계없이 노래한 운문이란 뜻
가패; 가는 노래 패는 범어 唄匿의 패로서 찬송 찬탄이라번역. 이는 범어와 한어를 합한말 패를 노래한다는 뜻으로도 쓴다.
가포덕 가가람; 鴿園중인도 마갈타국의 동쪽에 있는절 부처님이 과거세에 큰비둘기가 되어, 불속에 몸을 던져 죽음으로서 사냔꾼을 바른길로 이끌었다는 그옛터에 지은 절이므로 이같이 이름하였다. 그위치는 지금의 항하 의 남쪽 해안.파도나에서 동남쪽인 Sheikpur 連丘에 있다.
가피; 가우. 가비.가호. 부처님의 자비의 힘을 베풀어 중생에게 이롭게 함.
가필시; 가비시.겁비사 라고 도 쓴다. 인도의 서쪽에 있던 옛나라 이름. 그 위치는 지금의 아프가니스탄 북쪽 카불 지방, 한나라때의 고부국 동쪽은 간다라국, 북은
힌두쿠시 산맥을 넘어 도화라국, 처음엔 대하 곧 박트리아왕국의 영토 이었으나 뒤에 대월지에 병합.
가행; 방편이라고도 한다. 공용을 더 행한다는 뜻 목적을 이루려는 수단으로서 더욱 힘을 써서 수행하는일.
과행과; 9과의 하나.모든 증과는 모두 가행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결과이므로 과행과라한다.
가행도; ①방편도 4도의하나. 번뇌를 끊으려고 다시 힘을 더하여 수행하는 기간.
②=가행위
가행위;가행도.방편도.오위의하나. 10 회향의 열째인 법계무진회향의 마지막에 참된 유식성에 머물기 위하여 다시 나.정.인 세제일의 4선근을 닦는 위. 앞의 자량위에서 무상보리를 구하기에 필요한 자량인 여러가지 공덕은 이미 닦았으므로.이위에서는 견도에 들어 유식의 성에 머물기 위해서 특별히 노력하는것이므로 가행위라한다.
가호; 부처님 자비의 힘으로서 중생을 보호하여 주는 일.
가흥음의; 신집장경음의 수함록 3 0권 후진의 가흥지음.
가화합; 인연에 따라 가화합 한것. 불교에서는 사물의 존재는 모두 가화합이여서 실재가 아니라고한다.
각; ①불타라 음역 이는 바르게 각자라고번역해야 겠지만 보통 줄여서 각이라한다. 각에 는 각찰 .각오의 두가지 뜻이있다. 각찰은 나쁜일을 살펴보아 아는 것 각오는 진리를 깨닫는 것. ②Bodhi 보뎨라음역. 도 .지라음역 깨달은 지혜.③Vitarka 尋이라번역 심소의 이름.찾아 살펴 알려고 하는 정신작용 ④↔.<기신론에서 말하는 각 아뢰야식의 본체 곧진여 >.필경이념불가득 의 실체계이며 부처님네가 각증한 진여일실 의 이체로서 부처님의 3신 으로는 법신 에 해당⑤심왕 심소 를 통틀어 말하는이름 . 이것들은 객관대상을 각지 하는 것이므로 각이라 한다.
각관; 총체적으로 사고하는麄思를 각이라하고 분석적으로 상세히 관찰하는 細思를 관이라한다.
각덕; 신라스님 성품이 총명하고 학문이 광박. [도를 배우려는이는 모름지지기 스승을 구하기를 힘써야 할것이어늘 ,편안하게지내려고만 하니 이는 불제자의 은혜갚는 뜻이아니다.]고 말하고 법을 구하려 양나라에 건너갔다 . 이가 곧 신라 스님으로 중국에가서 법을 구한 시초 , 여러곳으로 다니면서 유명한 스승을 찾아 가르침을 받고 도학이 더욱 높아지다. 549년 (진흫왕10년)양나라 사신과 함께 부처님 사리가 처음으로 들어온것이다. 이때 임금이 백관으로 하여금 예의를 갖추고 흥륜사 앞길까지 나가서 그를 맞게했다.
각루자. 가루자사대가 화합한 색신.봉투를 말하는것도 된다.
가류 반좌; 극락 정토에 먼저 왕생한 사람이 그 연화좌의 반을 남겼다가 뒤에 왕생하는 이를 기다리는것 믿음을 같이하는 동지가 오기를 기다리는 뜻을 나타내는말.
각모; 불모. ①각자의 어머니라는뜻 또는 불모 부처가 될 원인 수행하는 지혜를 말함 ②문수보살 . 문수는 지혜를 위주로하고 . 지혜는 성불의 원인이므로 각모라한다.
각성;①각지하는 성품 진리에 계합하여 이를 증득할만할 소질 ②조선스님()1575-1660)호 벽암 자;정원 속성,김 보은사람 9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10세에 화산의 설묵을 스승으로 섬겨 14세에 중이되다 .부휴를 따라 속리산 , 금강산, 덕유산, 가야산등으로 다니면서 경을 공부 .초서 예서 를 잘 썼다. 임진왜란때에 산중에 피낭하면서도 문란을 쉬지않았다. 1593 부휴를 따라 싸움터에 나가 해전에 공을 세우다.
20여년동안 부휴에게서 진수를 체득. 계행이 청정 쌍계사. 화엄사. 송광사를 중건 광해군때에 요승의 무고로 부휴가 서울로 붙들여 갈적에 따라갔다가 봉은사에 머물면서 판선교도총섭 이되다. 인조때 남한산성을 쌓을 때 팔도 도총섭 이 되어 승려들을 거느리고 성쌓는일을 감독, 삼념만에 공사를 마치다. 보은천교 원조 국일 도대선산 의 호를 받다. 병자호란때 인조가 남한한성으로 파천했다는 소식을 듣고 남도중 수천명을 모집하여 항마군이라하고 북으로 올라가던 도중 화의가 이루어 졌으므로 산으로 돌아오다. 그뒤사신으로 일본에 가다가 중도에서 병으로사퇴 화엄사에서 죽다 나이86,법랍;72저서;도중결의 1권 간화결1권 선문상의초1권 법제자는 처능.
각성; ①석존이 정각을 이룬 도성, 중인도 마갈타국에 있는 가야성.②원만한 각지, 번뇌에 속박된 모든 중생은 이 각증에 들지 못하므로 성에 비유.
각수; 보리수를 번역한 이름.
각오; 거룩한 지혜가 한번일어 날때에 잠을 깨어난 것과같이,훤하게 진리를 깨닫는것.
각왕; 부처님을 말함.부처님은각에 자재함으로 각왕이라한다.
각위; 완전히 만유의 실상을 깨달은 이의 지위.정각의 위 . 성불한지위.
각의삼매; 비행비좌삼매.따로 방법이나 기한을 정하지않고 마음이 향하는바에 각식이 명료하여 모든삼매로 하여금 무루가 되어 7각과 서로응하게 하는 삼매.
각자; 불타를 번약한 이름 부처님을 말함 스스로깨닫고 남을 깨닫게하며 깨닫기 위한 수행을 완전히 마친 이.
각지; 각분 보뎨분 각오에 나아가는 갈래라는뜻 그법이 하나뿐만 아니므로 지분이라한다. 이에 37법이있다.→37도품
각천;볼타뎨바 라음역 유뷰종 바사바대론사의 하나 1세기경의 사람으로 다른 론사에 비하여 얼마쯤 진보적이여서 물심 이원론을 세워서 물질현상인 조색은 대종의차별 정신현상인 심소는 마음의 차별이라고 주장함.
각태; 망상 미집을말함 쇠뿔에 짐을 싣는다는뜻 우리의 심신을 속박하여 자유롭지 못하게 한다는말 선가에서는 지견으로 해석하고 망상으로 분별하는데 비유한다.
각현;불타발타라. 라고도 쓴다. 인도 가비라국사람 인도에 법을 구하러갔던 중국스님 지엄의 청으로 중국에오다. 장안에서 그마라즙과 법상을 의논 혜원을 위하여 처음 선경을 강설 ,역경에 종사. 418<화엄경>을 번역 이밖에 15부 117권을 번역.
각황; 부처님
慳;소번뇌 지법의 하나 20수 번뇌의하나 재간 ,법간이 있다. 집에 있어서는 재물을 출가하여사는 교법을 아껴서 보시하지못하는 정신작용.
간결; 9결의 하나. 자기의신명과재물을 아끼는 마음 이마음이 우리를 결박하여 해탈을 방해하므로 결이라한다.
간경; 諷經 경문을 소리없이 읽는것 뒤에는 근행 풍경또는 독경과 같은 뜻으로 쓰이게 되다.
간경도감; 불경과 유교의 책을 한글로 번역 출판하던 관립 기관. 1457세조2년 설치. 1471성종2년 폐쇠 승려 신미와 한계회 윤사로 황수신 노사신 강희맹 등이 종사. 간행 서적 ; 수능업경 언해. 10권 원각경 언해 10권 금강경언해 2권 불설아미타경 언해 1권등
간기;제자가 될만한 인물인가 아닌가를 간별하는일.
간다라; 간타라.
간당; 간당 틀을 만들어 놓고 입선하고 방선하는것을 마라함. 간당 틀은 높이 한자 두서너치 쯤의 네기둥을 세우고 기둥과 기둥사이에는 새재비를 넣어서 길죽한 입방형을 만들고 두기둥위에 따로 두널 쪽을 두어 잘흔들리게 한다. 가는댓가지 열개를 다섯개씩 한끝을 얽어 매어 둘을 만든것을 강당살 또는 선채라고한다.
입선할적에는 사미가 당간틀을 내려놓고 죽비 세번을치면 입승이 또 죽비세번을치고 주장자를 세운다. 사미가 간당살을 들어 초 산통을 치면 입승은 주장자를 한번구르고 , 다음에 사미가 중 1통을치면 입승이 다시 주장자를 한번 구르고 나중에 사미가 후삼통을치고 간당살을 엇귀어 놓고 ,나와서 세번절하고 죽비를 세번 치면 입승도 다시 다시 죽비를 세번친다.이것을 선을 들인다고한다. 이때부터 대중들은 묵언하고 좌선하거나 경을 본다. 얼마뒤에 방선할때가 되어 입승이 죽비를 세번치면 사미는 나와서 간당살을 들어 3통을 치고 또죽비를 세번치고 입승도 죽비를 세번친다. 이것을 선을 낸다고 한다. 이때부터 대중은 자리에서 일어나 자유로이 행동한다.
간량;선사에서 대중의 식량을 보호하며 그있고 없음을 보살피는 소임
건율타; 한율태 건율타. 번역 하여 육단심 견실심 염통을 말함.
간목;간목 당나라사람들이 연극하는데 쓰던 길이 석자쯤 되는 막대기 . 꼭둑각시를 놀리는 사람이 가지고 다니는 막대기. 또는 도적이 물건이 있나없나를 더듬어 보는데 쓰는막대기 라고도한다. 사장이 학인을 교화하는 기략에 비유.
간법칠보; 교법을 아껴 일어 주지않거나 남에게 베풀지않는 이가 후세에 받는 일곱가지 나쁜 과보. 곧 배안에서 소경 되는것. 바보되는것 . 나쁜 중생으로 태어나는것 태안에서 죽는것 물건을 보고 무서워하는것. 좋은 사람들이 피해 가는것.
온갖 나쁜 짓을 하는것.
간사; 스님이 되이를 가리키는것. 세상에는 변변치 못한 스님이 있어 대종사라 자칭하고 사람을 그릇된 길로 이끄는 이가 적지않으므로 . 배우려 가는 이는 그 적당하고 적당치 못함을 잘가려야한다는말.
간색복; 가사의 다른이름. 가사는 정해진 세가지 색이있다. 黑泥色.銅靑.천축에서는 건타색, 중국에서는 목란색. 이라한다. 모두 순전한 흑.청.적은 아니고 중간색이므로 간색복이라고한다.
간시궐; 어떤 스님이 운문에게 묻기를 어떤것이 부처입니까? 운문 간시궐이니라. 하다. 간시궐은 마른 똥막대기니라는 말.
간정기; 2권 고산의 지원 지음 천태의 관경소를 해석한것.
간탐; 물건을 아끼고 남에게 주지않으며 탐내어 구하면서 만족할줄 모르는 마음.
간해지; 삼승 공십지의하나 외범의 위로 장교의 5정심.별상념처 . 총상념처 의 3현위에 해당 간혜는 마른지혜 라는 뜻으로 이위는 5정심.별상념처 총상념처의 관을 닦아 지혜는깊으나 .아직도 온전한 진체법성의 이치를 깨닫지 못했으므로 간혜지라한다.
간화결의론;1권 고려의 지눌 지음 선교가 하나의 실도에 들어간다는 뜻을 갖이고 선문의 10종 병과 그밖의 여러가지 의문을 화엄경 원각경 등을 인용하여 변명 해설한것 1215고려고종2년 그의 제자 무의자 혜심과 태사 최항 의 발문이 있다. 광해군때에 순천 송광사에서 간행
간화선; ↔默照禪 화는 화두 公案을 말하고 간은 본다는 뜻 古人의 공안을 간하는 참선법 우리나라에서 현행하는 화두를 들고 좌선하는 것
갈고 ; 타악기의 하나 할고라고도한다. 장구와비슷한악기 대가있어 가로놓고 두개의 채로친다.
갈구; 갈구걸두 갈은 우뚝선돌 교활한 무리들이 도리에 어긋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자기들의 이론을 관철하려고 다투는것을 비석이 우뚝선것에 비유함.
갈등선; 말이 번잡한것을 갈등이라한다. 종지를 알지못하고 말에만 팔리는 선객 을 비방하는말
갈羯리람;갈랄람 가라라 라고도 씀 응활이라번역 태내5위의하나 태안에서 생긴지 이레까지의 상태. 미은의 거풀처럼 끈끈하고 조금 군어지는것과같은 것.
갈마; 검모 번역 업. 갈마라고 음역하는경우에는 업을 의미하는일이 거의없다. 보통으로 수계 또는 참회할때 쓰는슨 작법 소작 판사 작사라 번역 밀교에서 갈마금강을 가리킴 세가락 금강저 를 십자모양으로 조합한것 여래의 작업을 표시한 윤보.
갈마금강; 갈마저 십자갈마 윤갈마 갈마. 鈷저 십자를 교차한것으로 밀교의 특유한법구.
갈마득; 10종 득계연 의하나 보통규칙과같이 10인이 전수하는 갈마작법을 써서 계를 받는것 보통의 수계작업에 의해 삼사 칠증을 모시고 구족계를 받아 얻는것을 말함.
갈마만다라; 4종만다라의 하나. 작업윤원구족 이라번역 줄여서 갈만 불보살 형상 위와소작 다른 3만다라는 자체의 쪽에서 이름하고 이는 삼종만다라의 상과 용의쪽에서 이름한것.
갈마부; 금강계 5부의하나 작업의 부분이라는뜻 (작업 정토문에서 안심 기업 작업 이라 말하니 안심을 얻은 뒤에 몸,입 뜻으로 5념문 또는 5정행등을 행할때 이것을 경책 수행하는 모양 →사수)
갈마사; =갈마아사리
계단에서 계를 받는 이에게 지침이 되는 스님 소승계에서는 학덕과 법랍을 가춘 스님으로 선정 원돈교에서는 문수 아사리로 한다.
갈마회; 금강 만다라 9회의 하나 중안에 있어 금강계의 근본되는 한 회이므로 근본회 성신회 라고도한다. 그 가운데 1061존이 있으나 보통은 37존, 이들 제존이 모두 상호가 구족한 갈마신 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갈마회라한다.
갈수라; 술을 빗는 나무 , 모양은 종려와 같고 잎은 빗살모양 열매는 손가락 만하다. 매우 맛이 좋으며 나무에서 나오는즙으로 술을 빗는다고한다.
갈앙; 목마른 이가 물을 찾듯이 부처님의 교법을 우러러 사모하여 믿는것 . 또는 사람을 우러러 사모하는것.
갈애; 목이 마를 때 물을 사랑하듯 범부가 5욕에 탐착함을 말함.
갈지라; 카달라 ,카타라 .걸달라 . 번역하여 공파 호마할적에 장작으로 쓰이는 나무 . 학명;Acacia Catechu. 인도 동쪽 해안 오릿샤 지방에서 산출
갈지옥; 16유증지옥 의 하나. 옥졸이 죄인의 입안에 빨갛게 달은 철환을 넣으면 . 철환은 입술과 혀를 태우고 뱃속까지 들어가 지진다고한다.
갈타포달나;가타포단나. 가타부탁나.갈타부달나 라 음역 극취귀.기취귀. 라번역 아귀의일종 .찰데리종 사람이 비천한 짓을 했을 때는 이런 귀신이 되어 하계에 살면 서 아귀의 고통을 받는다 한다.
갈포라; 장뇌 장뇌향
감; 불상을 모시는 방 .뒤에 달라져서 독. 불장 또는 시체를 넣는 관을 말한다.
감겁; 주겁 중에서 사람의 목숨이 무량세로부터 백년마다 한살씩 줄어 10세에 이르는것을 제1감겁 그뒤부터 백년마다 한살씩 늘어 팔만세에 이르는것을 제1증겁 .다시 내려서 10세에 이르는것을 제2감겁 이렇게 한번 오르고 한번내려서 제19감겁을 마치고 다시 늘어 목숨 8만세에 이르는것을 제20 증겁 이것으로주겁을 마친다 이것을 20주겁의 20 증감겁 이라하는데 제1에서 제19까지 목숨이 주는 시기를 감겁. 제20까지 목숨이 느는 시기를 증겁 이라한다.
감과; 수행하는 인에 의지하여 증과를 얻는것.
감기 삼매; 부처님이 법문하기전에 청중의 근기를 분별하기 위하여 드는 선정.
감달법 아리한 ; 6종아라한의 하나 아라한과를 얻은 이 중에서 그 근성이 예리하여 심신을 조복하는 수행을 견디어 빨리현명한 부동법 아라한에 이를사람.
감로; 아밀리다. 라 음역 不死.天酒라 번역. 소마의 즙 천신들의 즙. 또 하늘에서 내리는 단이슬이라 하여 감로라이름 예로부터 훌륭한 정사를 행하면 천지가 이 상서를 내린다고 한다. 불경에는 감로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불타의 교법이 중생을 잘 제도함에 비유.
감로 반왕; 아미도 단나 라 음역 감로정 이라번역 가비라국 임금 사자협왕의 아들 정반왕의 아우 곧 석존의 삼촌
감로법:부처님의 교법 법미 가 풍부하여 중생의 몸과마음을 기르는 것을 감로에비유한말
감로왕 아밀리다라 음역 금강계5불중에서 사방 아미타불에 해당하는 부처 시식항때 다른네 여래와함께 이여래의 이름을 일컬으며 , 또는 번에 써서 단위에 모신다.
감유리:감은 청색과 적색을 합한빛 유리는 보석 검붉은 유리
감말달;감은 어리석다는 말 감달은 뭉개다 . 모호하다는 뜻 어림없는사람 , 또는 성급하다는 뜻으로도 쓴다.
감사; 감원이라고도한다. 선사에 주지를 대신하여 그절의 온갖일을 감독하는소임, 우리나라에서는 승료 의 살림사는 이를 간원이라한다.
감수;선종에서 사유지 의 수입이나 토지등을 감독하는 소임.
감연감행; 소연을 감하고 행상을 감한다는뜻.연은 관경.관상하는 대경곧 상계의
4체와 하계4체와의 팔체를 가리킴, 행은 행상 이니 행해의 상태 곧 상계4체 하의비상 고,공, 비아. 이상 고제 인,집,생 연 집체 멸,정,묘,이 멸체 도,여,행출,도체 의 16행상과 하계4체하의 16행상과의 32행상을 가리킴 성문들은 4선근 난,정,인 세제일 의 처음부터 인위 하인,중인, 상인 의 하인까지는 이 상하 8체 32행상을 연환하여 널리 관하는 것 중인부터는 1행 씩 감하여 마침내는 비상이나 도등의 1행상만이 남게됨을 감행 ,그4행상을 감할적 마다 1체가 저절로 주는 것을 감연이라한다.
감원;한 절을 감독하고 스님네를 총찰하는 소임, 우리나라에서는 한 절이나 한 방의 살림사는 이를 말한다.
감응;자세히는 감응도교. 중생의 감과 부처님의 응이 서로 통하여 감응하는것 불심이 중생의 마음 가운데 들어가고 ,중생이 이를 느껴 이를 서로 사귀는것
감응묘; 10묘의하나 중생의 근기에 마추어 자비를 드리우는 부처님의 묘한덕
감인세계; 사바, 색하라 음역.우리들이 살고있는세계 .이세계의 중생들은 10악을 참고 견디며 . 또이국토에서 벗어나려는 생각이 없으므로 자연히 중생들 사이에참고 견디지 않고는 살아갈수 없다는 뜻으로 하는말 또는 보살을 중생을 교화하기위하여 수고를 견디어 받는다는 뜻으로 감인세계라한다.
감인자; 환희지 보살은 이 위에서 심신의 괴로움을 능히 참고 견디므로 감인지라한다.
감자왕; 의마 이마 라 음역 일종. 선생 이라 뜻 번역 . 석가 종족의 선조라고 전한다. 인도하의 하루 부타락성 에 도읍 복덕으로서 천하를 통일한임금 ,그래서 그 후손인 서가 종족을 감자 종이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