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묘장구대다리니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대다라니를 귀절별로 나주어 설명토록 하겠습니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모(namo)는 귀의 한다는 의미입니다.
귀명(歸命)과도 같은 의미입니다.
。라다나(ratna)는 본래 보물, 보석등의 의미입니다.
보물 보석등은 가장 훌륭한,
가장 으뜸가는 최상(最上)의 의미로 해석됩니다.
。다라야야(trayaya)는 보호자의 의미로
관세음보살님을 의미합니다.
이어서 해석하면
<가장 거룩한 관세음보살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나막은 나모와 같은 뜻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arya valokite svaraya)는
관세음보살님의 본명
。모지사다바야(bodhisattvaya)는 보살의 원음
。마하사다바야(mahasattvaya)는 마하살, 큰보살의 의미
。마하가로니가야(mahakarunikaya)는 대자대비의 뜻
<거룩하신 관세음보살님
대자대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의 뜻입니다.
옴살바바예수 다라나가라야 다사명 나막까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옴:`옴마니 반메 훔'에서 자세히 설명됩니다.
옴은 A.U.M의 뜻으로 시작과 과정과 끝을 의미하는
우주의 본질을 뜻하는 가장 근본적 진언입니다.
。살바:일체의 뜻
。바예수:공포, 두려움
。다라나:보호, 피난처, 구제제도
。가라야:고난
。다사명:구한다, 제도한다
여기까지의 의미는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주시는>의 의미입니다.
。나막:나모와 같은 뜻
。까리다바:위엄있는 힘이 있는 사람
。이맘:성인
。알야바로기제 새바라 다바:관자재보살의 위력
여기까지의 의미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의 위신력이 펼쳐진다>의 뜻입니다.
전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옴 일체의 공포로 부터 지켜 주시는
성스러운 관자재보살님께 귀의하여
거룩하신 위신력이 펼쳐집니다>
니라간타 나막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니라:푸른 빛
。간타:머리
<푸른 머리를 지닌 관세음보살님>의 뜻
。나막:귀의
。하리나야:마음에 접촉되다[心觸]
。마발다 이사미:회귀한다, 돌아온다
<관세음보살님의 근본심으로 돌아 가옵니다>
살발타 사다남 수반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살발타:모두를 이롭게 하다
。사다남:성취 완성하다
。수반:길상, 행운
。아예염:최고의
。살바보다남:일체 생물
。바바:탄생
。말아:길, 통로, 정토
。미수다감:청정공덕
。다냐타:나아간다
<모두를 이롭게 하는 경지를 성취할 것이며,
지고의 최고의 행운의 경지에 올라 일체
이 세상에 출현한 중생들을 정도로 이끌어
청정공덕의 길로 나아가겠습니다>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아로계 아로가:관찰자
。마지:지혜
。로가:존재, 국민, 사람
。지가란제:초월
。혜혜:따르다
。하례:오르다
<옴, 통찰자이시며 지혜의 존재이시며
초월자이신 관세음이시여,
끊임없이 정진하겠나이다, 따르겠나이다>
마하모지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마하모지사다바:대보살님
。사마라:기억하다
。하리나야:마음에 새기다
<대보살님이시여, 기억해 주소서, 항상 마음에 새겨 주소서>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구로:나쁜
。갈마:업
。사다야:승리자
。도로:선장 수장
。미연제:승리하다
。마하미연제:크게 승리하다
。다라:기억한다
<속히 악업을 그치겠나이다.
위대한 승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항상 우리를 기억해주소서>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다린나례:옹호하는 주인, 왕
。새바라:자재자
。자라자라:행동하다
。마라:번뇌
。미마라:더러움을 없애다
。아마라:더러움을 없앤자, 해탈자
。몰제 예혜혜:속히 어서 빨리
<옹호자이시며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일체 번뇌로 부터 해탈하신 관세음이시여,
어서 빨리 강림하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로계:세간, 세상
。새바라:자재자
。라아:욕망, 탐욕
。미사미:독심
。나사야:잠재우다
。나베:진심
。사미사미:독심
。나사야:잠재우다
。모하자라:치심, 우치심, 무명
<세간의 자재자이신 관세음이시여,
탐욕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진심의 독심을 잠재워 주소서,
치심의 독심을 잠재워주소서>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호로호로:공포, 두려움
。마라:번뇌
。하례:제거하다
。바나마:연꽃
。나바:중심
[바나마 나바:연화성존(聖尊)]
。사라:제도하다
。시리:나아가다
。소로:펼치다
。못쟈:깨달음의 성자
。모다야:보리도
<관세음이시여, 공포를 제거하여 주소서,
속히 제도하여 주소서,
나아가게 하여 주소서,
깨달음을 얻게 하소서>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매다리야:어여삐 여기소서
。니라간타:관세음보살, 청경성존
。가마사:애욕
。날사남:파하다, 부수다
。바라 하라나야 마낙:분발케하다
。사바하:길상, 서상
。싣다야:성취
。사바하:길상있으라
<관세음이시여, 어여삐 여기시어
애욕을 파하도록 힘을 주소서, 성취케 하소서>
-마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크다
。싣다야:성취, 달성
<대성취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싣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싣다:싣다야와 같은 뜻
。유예새바라야:요가의 성취자
<요가자재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니라간타야 사바하
。니라간타야:청경존
<청경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라하:돼지
。목카:모습
。싱하:사자
<동물을 제도키 위해 동물모양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바나마:연꽃
。하따야:지니다
<연꽃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자가라:큰수레바퀴
。욕다야:구족하다
<큰바퀴를 드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상카:소라
。섭나녜:소리
。모다나야:보리[깨달음]
<법소라음으로 깨닫게 하시는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마하라:크다
。구타:병
。다라야:지니다
<큰 병을 지니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바마 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바마:오른손
。사간타:어깨
。이사:방향
。시체다:서있다
。가릿나:검은색
。이나야:깨달은 자, 여래
<오른쪽 어깨에 검은 서상을 하신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먀가라:호랑이
。잘마:가죽
。이바사나야:의복
<호랑이 가죽 옷을 두른 관음이시여, 성취케 하소서>
-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나모:귀의
。라다나:보배
。다라야야:보호자
。나막:귀의, 나모와 같은 뜻
。알야바로기제 새바라야:관세음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 기제 새바라 야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 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 사미 나사야 모 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싣다야 사바하 마하 싣다야 사바하
싣다유예 새바 라야 사바하 니라 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 간타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뜻해설♤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야 바로기제 새바 라야 사바하(3번)
신묘장구 대다라니 (신기하고 미묘하여불가사의한 큰 摠持)
나모 라다나 다라야 야 (삼보께 귀의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 야 (성스러운 관자재에게 귀의 합니다)
모지 사다바야 마하 사다바야 (보살 마하살 대비존께 귀의합니다)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까라야 (일체의 두려움을 구제해 주시는)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저어진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하고,)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다바
(예경하면 이로인해 성스러운 관자재 보살의 위신력은
출현합니다.)
니라칸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타
(저 청경이란 명성이 높은 마음의 呪에 회귀 하옵니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일체의 목적, 이익을 성취 하시고,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길상으로서 일체의 정녕들이 이길 수 없는 분이시여)
바마말아 미수다감 (삶의 길에서 청정케 아옵고)
다냐타 옴 아로게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이와같이 옴! 광명존이시여, 광명의
지혜의 존이시여, 세간을 초월하신 존이시여)
혜혜 하례 (오! 우리를 지피안으로 실어 나르시옵소서)
마하 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위대하신 보살이시여, 마음의 진언을
억념하시옵소서, 억념하시옵소서)
구로 구로 갈마 (작업을 시행하옵소서, 실행하옵소서)
사다야 사다야 도로 도로 미연제
(성취케 하옵소서,성취케 하옵소서. 보호 견지해
주옵소서 보호 견지해 주옵소서)
마하 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대승리자 이시여 수지 보온 하옵소서, 수지
보온 하옵소서. 대지의 왕이신 자재존이시여)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발동 하옵소서, 진구를 이탈한 존이시여
무구청정 원만 상존이시여 강림 하옵소서, 강림 하옵소서)
나베사 미사 미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진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치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미 나사야
(세계의 주인이시여 탐독을 소멸케 하옵소서)
호로 호로 마라 호로
(어서 빨리 가져 가십시요, 진구를 취해 가십시요)
하례 바나마 나바 (연꽃의 마음을 간직한 이여)
사라 사라 (감로법수를 유출 하옵소서, 유출하옵소서)
시리 시리 (감로의 지혜 광명을 유출 하옵소서, 유출 하옵소서)
소로 소로 (감로의 덕을 유출 하옵소서, 유출 하옵소서)
못쟈 못쟈 (깨치 옵소서, 깨치 옵소서)
모다야 모다야 (깨닫게 하옵소서, 깨닫게 하옵소서)
메다리야 니라칸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자비심이 깊으신 청경 관음존이시여, 보는것을 바라는 자에게 환희,
공명심을 내게 하는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야 사바하 (성취하신 분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 싯다야 사바하 (위대하신 성취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요가를 성취하신 자재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니라칸타 사바하 (청경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라하 목카싱카 목카야 사바하
(산돼지얼굴, 사자얼굴을 한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연꽃을 손에 잡으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큰 바퀴를 들고 전투하는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싱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법소라 나팔소리로 깨닫게 하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큰 곤봉을 가진 관세음보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바마 사칸타 이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왼쪽 어깨의 모서리를 굳게 지키는
흑색의 승리자이신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마갸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호랑이 가죽옷을 입은 관음존이시여 성취하게 하소서)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삼보께 귀의 합니다)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성스러운 관자재에게 귀의합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의 공덕♤
-능인선원 지광스님글-
천수경의 압권은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입니다.
신묘장구대다라니는문자그대로 여래의 지혜,
자비를 갈무린 여래의 본체라 부릅니다.
한량없는 여래의대비신력과 위신력을 머금은 대다라니이기에
그 신통묘용은 말로 다 헤아릴 길이 없습니다.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대다라니는 뭇 중생들의
안락함을 얻게 하기 위해,긴 수명을얻게 하기 위해,
풍요로움을 얻게 하기 위해,모든 그릇된 행위로 지은
중죄를 녹여내리기 위해, 모든 장애와 곤란을 떠나기 위해,
무구청정한 공덕을 늘리기 위해,모든 선근을 성취하기 위해,
모든 두려움을 먼저 여의기 위해,간절히 원하는 것을 모두
속히 만족시키기 위해 설하여진 것이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인간이나 천상대중으로 대비신주를 외워 지니는 이는
15가지 좋은 태어남을 얻고 15가지 나쁜죽음을 받지 않습니다.
⊙15가지 나쁜 죽음을 받지 않음이란,⊙
① 배고픈 고통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② 옥에 갇혀 매맞아 죽지 않게 하며
③ 원수와 상대해서 죽지 않게 하며
④ 전쟁터에서 서로 싸워 죽지 않게 하며
⑤ 사나운 짐승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⑥ 독사 전갈에게 물려 죽지 않게 하며
⑦ 불에 타 죽거나 물에 빠져 죽지 않게 하며
⑧ 독약을 먹고 죽지 않게 하며
⑨ 독충의 독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⑩ 미쳐 죽지 않게 하며
⑪ 산이나 낭떠러지에서 떨어져 죽지 않게 하며
⑫ 나쁜 사람의 저주로 죽지 않게 하며
⑬ 악귀에게 홀려 죽지 않게 하며
⑭ 악병으로 죽지 않게 하며
⑮ 자살로 죽지 않게 함입니다.
⊙또 15가지 좋은 태어남이란,⊙
① 태어나는 곳마다 늘 좋은 정치지도자를 만나며
② 늘 좋은 나라에 태어나며
③ 늘 좋은 때를 만나며
④ 늘 좋은 벗을 만나며
⑤ 몸에 결함이 없으며
⑥ 진리를 향하는 마음이 돈독하며
⑦ 계를 범하지 않으며
⑧ 가정이 늘 화목하며
⑨ 음식과 재물이 풍요로우며
⑩ 늘 다른 사람의 공경과 도움을 받으며
⑪ 재보를 도둑 맞지 않으며
⑫ 바른 뜻으로 구하는 것이 모두 이루어지며
⑬ 천룡팔부신장과 선신들이 옹호하며
⑭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법을 들으며
⑮ 바른 법을 듣고 그 깊은 뜻을 깨치게 된다 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대다라니의 공덕은 문자 그대로 무량한 것이어서
관세음보살님께서도 부지런히 독송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다라니를 수지독송하는 사람의 공덕에 대해 관세음보살님께서는
`나의 자비, 방편의 힘으로 필요한 바를 모두 성취케 되며,
삼악도 중생들이 이 다라니를 들으면 모두 고통을 여의게 되며,
초발심의 자리로부터 부처님의 자리에까지 속히 이르도록 하며,
32상 80종호를 속히 이루게 되리라' 하셨습니다.
그밖에 "만약 모든 사람과 하늘대중으로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강이나 냇물, 큰 바다 가운데 목욕하면
그 물 가운데 있는 모든 부류의 생물들은 이 사람이 몸을
씻는 물이 그 몸을 적시기만 해도
모든 잘못된 행위와 무거운 죄가 사라지게 되고,
곧 서방정토에 태어나 연꽃에 화생하여 낙을 누리게 된다.
또 만약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자가 길을 갈 때,
때마침 큰 바람이 이 사람의 몸이나 머리칼 옷에 스치면,
그 바람의 흐름을 스쳐 지나가는 모든 부류의 사람들은
그 사람의 몸을 스쳐 흐른 바람이 몸에 불어 닿기만 해도
모든 무거운 죄와 잘못된 행위가 사라져 다시는
삼악도의 과보를 받지 않고 늘 부처님 앞에 태어나게 되리라.
그러므로 이 다라니를받아 지니는 자는 복덕의 과보가
말할 수 없고 생각할 수도 없느리라"고 하셨습니다.
그밖에, 이 다라니를 외워 지니는 사람은
부처님의 몸(佛身藏)이며
광명신(光明身)이며
자비장(慈悲藏)이며
묘법장(妙法藏)이며
선정처(禪定處)이며
허공장(虛空藏)이며
무외장(無畏藏)이며
묘어장(妙語藏)이며
상주장(常住藏)이며
해탈장(解脫藏)이며
약왕장(藥王藏)이며
신통장(神通藏)이 된다 하시는 등,
다라니 수지의 공덕은 참으로 무량하다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특히 다라니를 지닐 경우 갖가지 병으로부터
해방된다는 가르침을 낱낱이 말씀하셨습니다.
2.다른 뜻풀이
천수경은 천수천안 관세음살 광대원만 무애 대비심 다라니경을
바탕으로하여 한국에서 만들어진 경전입니다.
이것은 관세음보살이 천수경 안에 있는 천수다라니를 설하시고
그 공덕과 지송법을 설하신 경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의식에서 모든 의식에서 꼭 이 경을 지송하고 있습니다.
천수다라니, 또는 대비심다라니, 대비주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 다라니는 관세음보살이 인행(忍行) 할 때에
천관왕정주여래에게 이 다라니를 받으시고 이 다라니로서
"악세의 번뇌가 중한 일체의 중생들을 위하여 널리
큰 이익을 짓도록 하라" 는 부탁을 받으신 후 이 다라니를 외자
당시 초지보살인 관세음보살께서 단번에 8지보살까지 올랐다고 하십니다.
관세음보살께서는 지금도 이 다라니를 가지고 중생들을 구원하고 계십니다.
다라니경을 지송하면 일체의 마장이나 장애가 모두 소멸되며
모든 호법선신이 이 사람을 항상 보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경에도 "이 대비신주를 지송하면 열 다섯가지의 좋은
몸을 받으며 열 다섯가지의 악한 죽음을 받지 않는다"하였습니다.
이 다라니는 평등심이며 무위심(無爲心)이며
무염착심(無染着心)이며 공관심(空觀心)이며
무상보리심(無上菩提心)입니다.
우리는 이 경에서 마땅히 대자비심을 배우고
무상보리심을 배우며 보살도를 닦아 일체 중생을 구호하는
큰 지혜와 힘을 배워야 하겠습니다.
이 경을 배우는 사람은 분명히 수승한 인연을 성취한 분이십니다.
이 경에서 부디 대비대원 무애위신력을 성취하시어
대보살로서 정법의 구현자가 되기를 발원합시다.
3.천수다라니의 공덕
이 다라니에는 갖가지 이름이 있으니 그 한 이름은
'넓고 커 원만함(廣大圓滿)'이며, 한 이름은
'걸림없는 크나큰 자비(無碍大悲)'이며,
한 이름은 '고통을 구제해 주는 다라니(救苦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목숨을 늘려 주는 다라니(延壽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나쁜 삶의 길을 없애는 다라니(滅惡趣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원을 채워 주는 다라니(滿願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뜻을 따라 자재한 다라니(隨心陀羅尼)'이며,
한 이름은 '높은 수행의 지위를 빨리 뛰어 넘는 다라니(速超上地陀羅尼)'이니
그 이름의 뜻처럼 그렇게 받아 지니라.
대비심 다라니는 능히 삼계의 뭇 삶들을 크게 이익되게 하니
온갖 걱정거리와 고통이 몸에 감긴 자도 이 다라니로
다스리면 낫지 않은 자가 없다.
이 신묘한 다라니를 잘 받아 지니면 말라 죽은 나무에서도
오히려 새 가지와 꽃과 열매가 생기거든,
하물며 뜻이 있고 앎이 있는 뭇 삶들이겠는가.
몸에 병환이 있을 때 다라니로 다스려서 낫지 않는 일이란 있을 수 없다.
<천수천안 관세음보살 대비심다라니경>
대비심다라니는 대비신주 또는 대비주라 하며
현행천수경에서는 신묘장구대다라니라고 한다.
관세음보살의 대비심을 소리로 표현한 것이니
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과 똑같은 위신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비주를 염송하면 모든 액란에서 벗어나며,
관세음의 대비심을 얻어 자비와 지혜를 증득하게 된다.
♡나무 관세음보살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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