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사

명부 성현

qndns 2018. 10. 27. 11:29

명부의 성현  

[1]비로자나부처님

  우주의 만유를 어머니와 같은 포근한 마음으로 감싸며, 그 모든 우주만유에게 어머니와 같은 손길을 펴는 부처님이다.

광명의 큰 빛으로 지옥, 아귀, 축생, 수라, 인간, 천상 등 속속들이 비추고 또, 밝은 지혜를 우주만유 속속들이 내려주는 부처님이다. 이 부처님은 또 중생에게 생명을 부여하고 복덕을 부여하며 중생을 깨우쳐주기도 하는 부처님이다.

 

비로자나 毘盧遮那 Vairocana 비로사나 비로절나 비로자나 비로절라 폐로자나 로사나 자나 라고도 쓰며 라 번역, 변조라고도한다. 부처님의 진신을 나타내는 칭호. 부처님의 신광.지광 이사무애 법계에 두루 비추어 원명한 것을 의미함. 이를 해석하는데 여러가지 종파의 뜻이 일정하지 않다.

법상종: 비로자나는 법정상주의 이신으로 무위법 이라하여 노사나와 다르다 한다. 로사나는 자비와 지혜를

구족한 색신화합의 細身 석가모니는 비지의 화용인 시현색신의 麄身 이니 모두  유위법에 딸린다고 한다. 이셋을 차례로

의 자성,수용.변화의 3신에 배당. 그리고 이 삼신에는 완연히구별을 두어 융통무애 하여 하나도아니며 다르지도아니하다한다.결국비로자나등이 체는 같으나 이름만다른것에 지나지 않는다고한다 .
화엄종에서는 십신구족 융삼세간의 법계신운 을세우고 법신보신응신의 말을 쓰지 아니하므로 비로자나 로사나 서가모니를 삼신으로 보지않고 가야에 출현한 석가모니불을 그대로 비로자나불의 일대법신으로 감현한다. 그러므로 바로자나 로사나 동일한불신을 달리일컬음에 지나지않은 다고한다.

진언종에서는현교의 여러종파의 말과 달라서 진언일가의 심비유묘한 불신관에 의하여 비로자나는 대일법신이라고해석한다.

 

 

 

[2]노사나부처님

  모든 것을 원만하게 다 들어주시는 부처님이다. 중생이 원하는대로 그 어떤 장애도 받지 않고 들어주는 부처님이다.

 

[3]석가모니부처님

  중생들이 원하는 대로 그 모든 것을 낱낱이 들어주는 부처님이다. 중생이 있는 곳이면 그 어느 곳이나 나타나 그 소원을 들어준다. 이 부처님은 또한 자비와 지혜 두 가지 덕으로써 중생을 제도한다. 중생의 어버이로써 세상을 구제하는 부처님이다.

 

 서가모니Sakyamuni 불교의교조 능인적묵  이라 번역 라고도

석가문 석가라고약칭 서가는 종족이름 서가모니라함은 석가씨의 성자라는 뜻. 중인도 가비라 벌솔도의 성주 정반왕의 태자 어머니는

BC623룸비니동산 무우수  아래서 나면서 바로 4방으로 7 씩 걸으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  이라고 외쳤다함.  난지 7일후에 어머니 마야를 잃고 이모바사바제에게 자라다.  어릴때이름은 교답마 혹은실달다  점점자라면서 과학 문학 대요4패타 를 배우며 무예도 연마하며 숙달하였다. 선각왕의 딸 야수다라와결혼 아들라후라를 낳다. 29(19)

왕성의 4문을 다니면서 노인 병든 이 죽은 이, 스님을보고 출가할듯을 내어 하룻밤에 왕성을 넘어서 동방의 밖숲속에서 속복을 벗어버리고 출가 남방으로 비야리 마갈타를 지나 다니면서 발가바 가람가람 울가라등의 선인을만나 6년동안 고행을 한끝에 금욕만으로는 아무 이익이 없음을 알고 불타가야의 보뎨나무 아래서 단정히 앉아 사유하여 마침내 대오철저 (크게 깨달아서 번뇌와 의혹이 없어짐, 우주의 대아를 남김없이 앎)하여 불타가 되다.

그때 나이가 35세 이로부터 스스로 깨달은 교법을 널리 퍼트리려고 먼저 녹야원에 가서 아야교진여 등 5인을 교화

다음에 3가섭 사리불 목건련 등을 제도하여 교단을 조직. 깨달은 뒤 3(6)에 가비라 에 돌아가서 부왕을 뵙고 친족을 제도. 한편 여러 나라로 다니면서 빈비사라, 아사세, 바사닉 왕을 교화하여 불교에 귀의시키다.

북방의 구시나가라 성 밖 발제하 언덕 사라쌍수 아래 누어 최후의 교계를 하시어 45년 동안의 전도 생활을 마치고 밤중에 열반에 들다. 때는 BC544 215일 나이 80

 

서가원: 진언종에서 쓰는 태장계 만다라 12의 제6윗쪽에 제2에석가를 중심으로 하고 39을 그림

서건사칠: 부처님의 정법을 계승해온 인도의 28제자 곧 28

서건 : 인도의 다른이름 서는 서쪽 건은 연독(身毒). 현두에서 온말 = 서천

 

 

 

 

[4]지장보살

  미륵부처님이 나타날 때까지 56억 7천만년 동안 이 사바세계를 제도하는 보살이다. 그러므로 이보살은 무불시대 즉, 부처가 없는 56억 7천만년 동안 이 사바세계 오탁악세에서 나타나 지옥, 아귀, 수라, 인간, 천상 등의 6도의 중생들을 제도한다. 자비로써 비를 내리게 하여 곡식이 잘 되게 도와주고, 지옥에 들어가 고통받는 중생들을 구해주고 아귀 및 축생, 아수라 등을 제도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 보살은 모든 중생에게 불가사의한 가피력을 내려준다. 성현이 되도록 도와주고 지혜를 열어주며, 의식을 풍족하게 해준다. 

질병, 침노, 물, 불의 재앙, 도적의 액난이 없게도 해주고, 복을 주며, 제왕, 남자 등으로 태어나게 하며, 횡액소멸, 업도

등을 제거시킨다. 지장보살은 이와 같이 그 가피력으로써 모든 것을 보호해주는 보살이다.('지장재의 공덕' 참조요!)

    

[5]육광보살

  광명으로써 6도(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사악한 것을 타파하면서 지장보살을 돕는 보살이다.

 

[6]육대천조

  6도를 다스리면서 지장보살을 돕는 군주이다.

 

[7]도명존자

  지장보살을 돕는 존자이다.지장보살의 왼편에 보좌한 존자이다.  

 

[8]무독귀왕

  지장보살을 돕는 귀왕이다. 지장보살의 오른편에 보좌한 존자이다.

 

[9]대범천왕

  초선천(색계4천의 첫 선천, 제9의 세계)의 제왕으로 제석천왕과 함께 불법을 옹호하는 제왕이다. 키는 1유순 반, 수명은 1겁 반.

 

[10]제석천왕

  도리천(욕계 6천의 제2천, 제3의 세계)의 제왕으로써 4천왕과 32개의 세계를 통솔하면서 불법에 위의하는 사람을 보호해주고 아수라를 정벌하는 제왕이다.

 

[11]사대천왕

  사왕천(욕계 6천의 제1천, 제2의 세계)의 제왕으로 제석천왕의 명령을 받아 동서남북 사방을 다스리는 제왕이다. 곧, 동방을 지키는 지국천왕, 남방을 지키는 증장천왕, 서방을 지키는 광목천왕, 북방을 지키는 다문천왕으로써 제석천왕의 명령을 받아 4천하를 돌아다니며, 인간의 동작을 살펴 이를 제석천왕에게 보고하는 천왕이다.

 

   (1)지국천왕 -건달바와 부단나 두 신을 거느리고 동편에 속한 땅을 지키며, 악귀, 악마, 잡귀, 등을 퇴치한다. 그리고 또 선자에게는 상을 주고 악자에게는 벌을 준다.

 

   (2)증장천왕 -구반다와 페려다 두 신을 거느리고 남방을 지키며, 다른 사천왕과 마찬가지로 악귀, 악마, 잡귀, 잡신들을 퇴치한다. 그리고 또 온갖 덕성을 더하게 하여 만물이 태어날수 있는 덕을 베푼다.

 

   (3)광목천왕 -용과 비사사 두 신을 거느리고 서방을 지키며, 역시 악귀, 악마, 잡귀, 잡신을 퇴치한다. 모든 죄인에게 벌을 주고 또 깨달음을 일으키게 한다.

 

   (4)다문천왕 -비사문천왕이라고도 하는 천왕으로써 야차와 나찰 두 신을 거느리고 북방을 다스리며, 악귀, 악마, 잡귀, 잡신을 퇴치한다. 암흑계 곧 명부의 사물을 관리하기도 하며 모든 중생에게 보물 및 복과 덕을 얻게 한다.

 

[12]풍도대제

  하늘과 땅, 지하를 총체적으로 다스리는 신이다.

 

[13]하원지관

  땅위를 다스리는 신이다.

 

[14]일체지부성중

  지하를 다스리는 신이다.

 

[15]시왕

  시왕은 명부인 저승 곧, 염라국을 다스리는 10명의 왕이다. 다시 말하면 죽은 영혼들이 가는 세계인 염라국을 다스리는

10명의 왕으로써 그 영혼들의 죄업을 심판하여, 지옥이나 축생, 아귀, 아수라, 인간, 천상, 등 육도로 보내는 심판을 하고 또, 그 세계를 다스리는 왕이다. 이 시왕은 명부인 사후의 세계, 다시말하면 염라국에서 죽은이의 영혼을 심판한다.

 

  그 죄가 무겁고 가벼운 것을 가려 생전에 지은 선악업의 심판을 하여, 그 죄를 다스린다. 사람이 죽은 그날부터 49일 까지는 7일 마다 심판을 하고, 그 뒤에는 100일재 되는날, 일주기인 소상, 3주기인 대상 때, 맡은바 임무대로 차례차례 심판을 한다.

 

  이 10명의 시왕은 모두가 다명부인 염라국을 다스리는 왕이지만 염라국 전체를 다스리는 대표적인 시왕은 염라대왕이다

 

    (1

)진광대왕

-불전에 의하면 본왕은

부동왕의 화신

이라고 합니다. 지옥의 관리와 26명의 판관, 37명의 귀왕 등 8만명의 옥절을 거느린 시왕, 제일 첫 번째의 시왕중의 한 왕이다. (영혼이 제일 먼저 가는 곳의 왕이다)

 

  이 왕은 첫번째 7일. 다시말하면 인간이 죽어 그 영혼이 명부로 가게 된 7일째 되는 날, 명부로 온 그 영혼을 심판하는 일을 한다.  먼저 명부의 장부를 검토(부모에게 불효를 하였거나, 인과를 믿지 않거나, 무거운 죄를 범한 사람)하고 명부로 데려올 사람을 골라 저승사자에게 그 영혼을 데려오게 한 뒤, 영혼이 살아있을 당시 집에서 어떠한 공덕을 지었는지를조사하고 거기에 따라 경중을 가려 심판하는 일이다. 이왕은 이러한 일을 하는 동시에 또, 도산지옥(도검의 산, 칼이 솟아 잇는 산을 밟고 가는 고통을 겪는 지옥)을 맡아 다스린다. 

 

   (2)

초강대왕

-불전에 의하면 불왕은

석가모니불의 화신

이라고 한다. 두 번째에 있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초강이라는 삼도의 강 건너에 거처한다. 이 왕은 두번째의 7일. 다시말하면 인간이 죽어서 그 영혼이 명부로 간뒤 14일이 되는 날, 그 영혼을 심판하는데(강을 건너려는 망자는 상류, 중류, 하류로 죽은자의 죄업의 경중에 따라 가벼우면 좋은 길로 무거우면 험난한 길로 가게 된다)

 

  이 땅은 또, 화탕지옥(넓이가 40유순(하루동안행적 약40리 혹은30리 1리360보)이 되는 18개의 큰 솥이 있어 오백나찰이 붙어 다님)을 다스리기도 한다.

    

   (3)

송제대왕

-불전에 의하면 본왕은

문수보살의 화신

이라고 합니다. 세번째에 있는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이왕은 세번째에 7일. 곧 명부로 간 영혼이 21맞는 날 그 영혼을 심판하는 일을 담당한다. 그리고 또 한빙지옥을 맡아 다스린다.

   (4)오관대왕

-본왕은

보현보살의 화신이다.

죄인의 죄 무게를 다는 일곱 개의 저울을 달아 신,구,의 죄를 받는다.

수정경대(거울을 보고 심판) 네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네번째인 7일 인 28일 되는 날, 명부로 간 인간의 영혼을 죄의 경중에 따라 심판한다. 이왕 역시 검수지옥을 잎으로 한, 나무가 있는 지옥에 거처한다. 죄인이 그 지옥에 들어가면 큰 바람이 검 나무에 불어 그잎이 신체의 머리, 얼굴에 상처를 입힌다.)를 맡아 다스린다.

  

   (5)

염라대왕

-본왕은

지장보살의 화신

. 광명왕 거울, 정파리경(업경대)(금강반야바라밀다경)

다섯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 중의 한 왕이다. (명부 10대 대왕중 수석대왕이다) 염라대왕이라고도 하는 왕으로써 다섯번째 7일 곧, 35일이 되는 날 명부로 간 인간의 영혼을 심판하는 일을 한다. 이 왕은 발설지옥(철못으로 죄인의 혀를 뽑는 지옥 = 혀를 보습으로 땅을 가는 고통의보)을 아울러 다스리는 왕이다.

 

   (6)

변성대왕

-본 왕은

미륵보살의 화신.

앞의 오관대왕의 염라대왕에 의해 저울로 달고 거울에 비추어서 죄가 드러나면 죄를 지은 사람은 악으로, 복을 닦은 사람은 선으로, 여섯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여섯번째 7일인 42일 되는 날 명부로 간 인간의 영혼을 심판하는 일을 담당한다. 이 왕 또한 지옥으로는 독사지옥을 맡아 다스린다.

 

   (7)

태산대왕

-본왕은

약사여래의 화신

(4)(5)(6) 세 대왕에 의해 죄목이 결정되어, 판결을 내린다.

일곱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일곱번째 7일 곧, 49일 되는 날 명부로 간 인간의 영혼을 심판하는 일을 한다.

 

  이 왕은 염마왕의 태자 태산부군인데 인간의 선악을 기록하는 일을 맡음. 지옥은 도대지옥(암철소라는 것을 통과하게 되는데, 이곳은 매우 어둡고 험악하여 사방을 분간하기 어려울 뿐만아니라 길이 좁으며, 양쪽 벽에는 칼날 같은 쇠꼬챙이가 들어 있어 통과할 때 많은 고통을 받게 된다.)

 

  또한 대왕전 앞에는 6개의 문이 있는데, 각각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상의 육도윤회의 문이며, 태산대왕의 심판으로 그 중 한 문으로 돌아서 다음 왕전으로 가게 된다.   

 

   (8)

평등대왕

-본왕은

관세음보살의 화신

. 유족의 아들 딸이 공덕을 지으면,색계, 무색계, 천상계(천당)에 태어난다.

여덟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인간이 죽은지 100일째 되는 날 그 영혼을 맞아 심판하는 왕이다. 이왕 역시 지옥을 맡아 다스리는데 맡고 있는 지옥은 거해지옥(톱으로 죄인을 자르는 지옥)이다.

 

   (9)도시대왕 -대세지보살의 화신

. 아촉여래를 본존으로 삼음. 아홉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인간이 죽은 뒤 1주기가 되는날 명부로 가는 영혼을 심판하는 일을 한다.

 

  묘법연화경 사경, 불상조성, 팔재계를 받으면 고통이 구제된다. 이왕 또한 철상지옥(큰 철판에 튀기는 지옥)을 맡아 다스린다.

 

   (10)

오도전륜대왕

-본왕은

아미타불의 화신

. 열번째 왕청에 거처하는 시왕중의 한 왕이다. 인간이 죽은지 3주기 되는날, 명부로 간 영혼을 맞아 심판하는 일을 한다.

 

  복덕이 크면 인간계나 천상계에 티어나고, 죄업이 크면 축생이나 아귀계에 태어난다.

이 왕 또한 암흑지옥(어둠침침한 지옥)을 맡아 다스린다.  

 

[16]26위판관

  시왕을 보좌하는 26명의 판관이다.

첫번째 夏판관을 비롯한, 宋판관, 盧판관, 司命판관, 舒판관, 왕판관, 裵판관, 曹판관, 馬판관, 趙판관, 崔판관, 甫판관, 熊판관, 皇甫판관, 鄭판관, 河판관, 孔판관, 胡판관, 傅판관, 屈판관, 陳판관, 陸판관, 印판관, 掌算판관, 江漢판관, 庾판관, 등 26명의 판관이다. 이 판관은 염라청의 법정에서 시왕(10대왕)의 명령에 따라 영혼들에게 죄를 묻고 재판하는 일을 한다.

 

[17]삼원장군

  염라청의 법정을 지키는 세 사람의 장군이다.

곧, 上元主將軍, 中元葛將軍, 下元堂長軍이다.

 

[18]37위 귀왕

 염라청에서 영혼들을 데려오고 데려가는 일을 담당하는 귀왕이다.

첫번재로 무독귀왕을 위시로 한, 악독귀왕, 악목귀왕, 쟁악귀왕, 대쟁악귀왕, 백화귀왕, 혈호귀왕, 적혼귀왕, 산앙귀왕, 비신귀왕, 전광귀왕, 낭아귀왕, 천조귀왕, 담수귀왕, 부석귀왕, 주모귀왕, 주화귀왕, 주식귀왕, 주재귀왕, 주축귀왕, 주금귀왕, 주수귀왕, 주매귀왕, 주산귀왕, 주명귀왕, 주질귀왕, 주검귀왕, 주목귀왕, 사목귀왕, 오목귀왕, 나리차귀왕, 대나리차귀왕, 아니타귀왕, 대아니타귀왕, 주음귀왕, 호목귀왕, 남안귀왕 등 37명의 귀왕이다. 이 귀왕은  날카로운 어금니에 시뻘건 입으로 눈을 날카롭게 휘번득거리며 막대기에 영혼을 꿰어 압송하는 일을 담당한다. 

   

[19]사자

  염라청에서 시왕(10대왕)의 명령을 받아 인간의 영혼을 데려오고 데려가는 역할을 담당한다.

 

   (1)선부사자 -인간의 좋은 행위만 장부에 기록하는 담당을 한다.

   (2)악부사자 -인간의 나쁜 행위만 기록하는 담당을 한다.

   (3)감재사자 -인간이 드리는 재를 기록하는 담당을 한다.

                      (천도재, 수륙재, 예수재, 영산재, 삼주권공재, 각배재, 각단불공)

   (4)직부사자 -인간의 운명을 전체적으로 맡아 담당한다.

   (5)추혼사자 -인간에게서 그 영혼을 떼여 놓는 일을 담당한다. 

   (6)주혼사자 -인간에게 혼을 넣어 주는 일을 담당한다. 

   (7)년직사자 -인간이 태어날 해를 정하고 데려갈 해를 정하는 일을 담당한다. 

   (8)월직사자 -            "         달을             "        달을                "                 

   (9)일직사자 -            "         날을             "        날을                "                  

   (10)시직사자 -          "         시를            "         시를                "                  

 

[20]종관

  염라청에서 시왕의 명령에 따라 판관을 돕는 일을 한다. 

 

[21]고사

  창고를 관리 감독하는 일을 담당한다.

 

[22]관사

  모든 잡무를 담당한다.

 

  명부는시왕(10대왕) 아래의 판관이나 고사, 관사 등으로 명부가 다스려지지만 이외에 군졸로 하여금 명부를 지키고 옥졸로 하여금 명부의 옥을 지키게 한다. 곧, 인간계의 이승과 같은 구조로써 관이 있고, 또 그 아래로 팔관 등이 있는 것과 같은 체계이기 때문이다. 

 

4. 생전예수재를 드리는 까닭

   (1)가난함을 면한다.

   (2)배고픔을 면한다.

   (3)조상이 극락왕생한다.

   (4)수명이 늘어난다.

   (5)몸이 건강해진다.

   (6)지혜가 늘어난다.

   (7)재산이 풍부해진다.

   (8)집안이 화목해진다.

   (9)명예를 얻는다.

   (10)지위가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