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사

•십계(十界)의 구성개념(構成槪念) 설명

qndns 2017. 10. 9. 18:33

십계(十界)의 구성개념(構成槪念) 설명.

  

 

 

 

불계


   佛界

세존

모든 사람으로부터 존경받는 사람

지덕이 원만한 사람

천인사

제천과 인간의 스승으로, 완벽하게 지도할 수 있는 사람

조어장부

일체의 중생을 조복제어해서 불도를 성취시키는 역용을 갖추고 있는 사람

무상사

최상의 사람

세간해

만상의 인과의 이법을 다 깨달은 사람

선서

무량의 지혜를 갖추어 번뇌를 다 끊어버리고 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

명행족

 이 완전한 사람

정변지

정등각(正等覺).일체의 를 갖추어 만법을 명백히 이해한 사람

응공

·의 공양 받기에 족한 덕이 있는 사람

여래

삼라만상의 본원을 알아 인과법에 바탕을 두고 진실한 영원의 생명관을 터득한 사람

보살계

 

   菩薩界

문수보살

法身 로 지혜를 상징하고, 나머지는 경의 덕을 대표함.

관세음보살

자비

대세지보살

덕용

상정진보살

불퇴전

불휴식보살

악업을 부지런히 닦는 것이고

보장보살

손 안에 법보를 지니고 있는 것이고

약왕보살

근기 따라 약을 베풀고

용시보살

일체를 능히 베푸는 것이며

보월보살

깨달은 몸이 밝고 깨끗한 것이고

월광보살

치암(痴暗)을 없애는 것이고

만월보살

보월·월광의 덕을 만족하게 갖춘 것이고

대력보살

대법을 짊어진 것이고

무량력보살

경계를 떠나 동요하지 않는 것이고

월삼계보살

몸과 뜻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고

발타바라보살

바른 견해를 잘 보호하는 것이고

미륵보살

자비로서 불법을 계승하는 것이고

보적보살

능히 모으고 날카로운 것이고

도사보살

사람들을 인도하여 바른 길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연각계

     緣覺界

독각

부처님이 세상에 계시지 않을 때는 독각불이 출현하심. 혼자 깨달은 사람.

 

성문계


   聲聞界

 

아라한과

무학성자. 공부가 완성되어 성인의 축에 든 아라한의 지위

아나함과

번뇌가 없어져 욕계에는 다시 나지 않고 색계·무색계가 남은 지위

사다함과

인간과 천상에 한 번 왕래하면서 생을 받아야하는 지위

수다원과

처음 성인의 축에 들어간 지위

 

 

무색계

4

비상비비상천

표상(表象)이 있는 것도 표상이 없는 것도 아닌 삼매의 경지

무소유처천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고 관하는 무소유의 를 증득하는 선정

식무변처천

식을 무변(無邊)이라고 관하는 선정

공무변처천

물질적존재가 절대인 공간의 무한성에 대한 삼매의 경지

4

천의

 

9

색구경천

이 위에는 물질적 영역이 없으므로

선현천

선정의 덕이 나타나기 쉬으므로

선견천

보는 행위가 청절(淸澈-맑으므로)하므로

무열천

열뇌(熱惱-괴로움)를 떠났으므로

무변천

이욕(離欲-욕을 끊음)의 성자가 번뇌의 때를 씻으므로

무상천

이 하늘에 태어나면 모든 생각이 없으므로

광과천

범부가 얻은 과보중 최우수한 자가 태어나는 것

복생천

뛰어난 복의 공덕을 지은 범부(凡夫)가 태어나는 곳

무운천

이하에서는 천신들이 구름이 밀집한 것 같이 밀치며 웅성대는 일이 없으므로

3

3

변정천

 이 멀리 미치므로

무량청정

 이 증대하여 그 양을 측량하기 어려워

소정천

정신적 쾌락감을 즐거움으로 수용하여 정()이라하나 이 영역중에 가장 적음으로

2

3

광음천

청정한 빛이 널리 이 영역을 비추므로

무량광천

광명이 뛰어나 측량할 수 없으므로

소광천

광명이 가장 적으므로

초선천

3

대범천

위대한 범천

범보천

대범천 에 행렬(行列)하여 시위하는 신들

범중천

대범천에 속하는 많은 신들

욕계천의

 

6

타화자재천

다른하늘이 화작(化作)한 욕경(浴境)을 자재로 수용하여 즐거움을 받는다.

화락천

자기의 대경(對境)을 변화하여 오락(娛樂)의 경계로 삼음

도솔천

묘족(妙足)을 만족시킨다는 의미.장래 부처가 될 보살의 주거지.

야마천

시기(時分)를 알아야 오욕(五欲)의 즐거움을 받는다.

도리천

수미산 꼭대기 중앙에 제석천이 있고, 4방에 8대천왕이 있기 때문에 33천이 된다.

사천왕

-지국천,-증장천,-광목천,-다문천을 수호하는 불법수호 .

인간계


   人間界

북구로주

수미산 북쪽의 인간세계. 4주중 국토가 最勝하므로 勝處라 함. 多樂하여  不出

남섬부주

수미산 남쪽에 위치한 인간세계. 우리가 사는 세계

서우화주

수미산 서쪽의 인간세계. 소를 화폐로 사용하므로 牛貨라함.

동승신주

수미산 동쪽의 인간세계. 신체가 하므로 勝身이라함.

수라계


   修羅界

비천(非天)

해와 달, 제천과 전쟁을 하는 투쟁의 신.질투심이 강한 생존의 세계

(非天-과보가 승()함이 천과 같으나, 하늘은 아니라는 )

축생계

   畜生界

驅使畜養 -

쫒고 쫒기며,

핍박받고

길러진다.

하늘()

바다, 담수, 하천()

육지()

아귀계

    餓鬼界

鬼界-죽은자의 세계

항상 굶고 ()하므로 아()라 하고 공겁(恐怯)하여 두려움이 많으므로 라한다

 


 

 

 

고독지옥

산간이나 광야 나무아래나 공중에 있음

지옥둘

방유중지

팔대지옥에 부수되어 있는 16개 부수지옥. 이 지옥은 4개의 측면에서 각각 4개의 증()이 있어 16이다.

근변지옥

이 세계 밖에 있다고 함.

지옥

 

하나

근본지옥

무간,회하,비시,도산,화차,화산,아비,화탕,한빙,발설,철상,박피,동주,도작,철마,로탄,철개,저주,양동,소재지옥

팔한지옥

팔한팔열을 8대지옥이라 함.

마하발특마,발특마,온발라,호호파,학학파,알석타,니랄부타,알부타지옥.

팔열지옥

8대지옥. 무간,극열,염열,대규환,호규,중합,흑승,등활지옥.

  


 

(2).수미세계(須彌世界)는 십계(十界)의 위계가 있다.

불법계(佛法界) -자각(自覺)각타(覺他)의 각행(覺行)이 공만(共滿)한 경계

보살법계(菩薩法界)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위하여 육도만행(六度萬行)을 닦는 境界.

연각법계(緣覺法界) -열반에 들기 위하여 십이인연관(十二因緣觀)을 닦는 境界.

성문법계(聲聞法界) -涅槃에 들기 위하여 부처님의 성교(聲敎)에 의해 사제관법(四諦灌法)을 닦는 경계.

천법계(天法界) -상품(上品)십선(十善)선정(禪定)을 겸수(兼修)하여 천계(天界)에 태어나서 정묘(靜妙)()을 받는 境界.

인법계(人法界) -오계(五戒)와 중품(中品)십선(十善)을 닦아서 인간의 고락(苦樂)을 받는 境界.

아수라법계(阿修羅法界) -하품(下品)십선(十善)을 행하고 통력(通力)의 자재함을 얻는 비인(非人) 境界).

귀법계(鬼法界) -하품(下品) 오역(五逆) · 십악(十惡)을 범()하고 기갈(飢渴)의 고()를 받는 악귀신(惡鬼神)境界.

축생계(畜生界) -중품(中品)오역(五逆) · 십악(十惡)을 범()하여 먹고 먹히는 살육(殺戮)의 고()를 받는 축생류(畜生類) 境界.

지옥법계(地獄法界) -상품(上品)오역(五逆) · 십악(十惡)을 범()하여 한() · () · 규환(叫喚) 를 받는 최하(最下) 境界.

 

이렇듯 감보(感報)의 계() ()을 열가지로 나눠서 십법계(十法界)라고 한 것인데, 이것이 경() · ()에는 분명히 말한 것이 없고, 천태대사(天台大師)가 경론의 뜻에 의거하여 세운 것으로 일체 유정계(有情界)를 해수(該收)한 일종의